특성화전략

H학교소개아리비전2020+특성화전략


4.1. 창의혁신역량기반 확립

□ 특성화 추진 전담조직의 구성 및 운영
◦ 급변하는 교육환경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우리대학을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체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전담조직의 구성과 운영
- 특성화 추진 전담조직은 임시조직인 아닌 상시조직으로 구성 및 운영
- 전담조직의 주요업무는 연도별 계획의 수립 및 운영, 성과지표 관리 및 평가, 사업비 집행 및 관리, 특성화학과(분야) 선정 및 지원, 특성화 운영규정의 수립, 특성화 관련 자료의 작성 및 보관, 특성화위원회 등 지원, 정부지원 특성화사업, 기타 위 항목에 부수되는 사항
□ 계획의 수립 및 평가체제의 제도화
◦ 특성화 전담조직에서 소위원회(TFT)를 구성하여 과제별 계획의 수립과 집행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여 평가의 공정성을 확보
- 계획부문 : 특성화 세부 추진과제의 계획 수립 등
- 평가부문 : 특성화 세부 추진과제의 계획 대비 집행실적의 평가 등
□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제
◦ 특성화 강화와 장․단기적 대학 발전의 원동력을 구성할 수 있는 참신하고 실행 가능한 전략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임
◦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제를 통하여 선별된 혁신 아이디어는 실행 가능하도록 지원․육성될 필요가 있으며, 전문가와 주체들 간에 함께 구상하고 발전시켜 시드(Seed) 역량으로 구축
◦ 제안된 창의혁신 아이디어는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제대로 실행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 각 분야별로 적합한 평가기준의 적용과 실행 및 지속적인 관리를 위하여 평가위원회와 추진위원회 우선 구성
[표 3] 창의혁신 아이디어 평가분야별 평가기준
분야 창의혁신 아이디어 평가분야별 평가기준
교육 - 학생들의 요구에 대응 할 수 있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 할 수 있는 기대 정도
연구 - 연구에 대한 타당성 및 학술적인 효과의 기대 정도
행정 -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대 정도
학생 - 학생들이 주체로 참여하고, 학생들의 가치 향상을 높일 수 있는 기대 정도
□ 학제간 융합 지원제
◦ 급변하는 사회적․산업적 수요에 부응하는 경쟁력 있는 우수인력 양성과 이를 통한 학교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가 접목된 새로운 분야 개척을 목적으로 함
◦ 첨단 분야 창출을 위한 학제간 융합과정 개발
- 동종 유사 학문 간 교류 활성화와 새로운 선도적 연구 분야를 개발하며, 학문 간 융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학내 교류 분위기를 조성함
- 학과 간, 학문 간, 계열 간 연계 체제 구축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며, 새로운 학제적 연구 분야 발굴을 위한 연구 장려금 제도를 시행함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연구 분야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에 소요되는 연구비 지원)
◦ 향후 사회적 수요를 기반으로 한 첨단 분야를 개척하기 위해 산․학․연 인재 풀을 구성하고 산업체와의 교류 프로그램 활성화
- 창의적인 융합과제 도출을 위한 산학연 연구 과제를 지원하며,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과정 개편을 유도함
◦ 산업체 연계교육, 여러 학과 교수들과 해당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 옴니버스 교육 등 새로운 교육 방식 도입 
◦ 시설, 장비, 인력 등 인프라를 공동 활용할 수 있고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그룹 내 학과간 전략적 제휴 활성화 방안 모색
- 그룹 내 학과간의 협력 network을 통한 특성화 컨소시엄을 형성하여 자원과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며, 지속적인교류를 통해 창의적인 융합분야를 발굴함
◦ 국가적 지역인재육성전략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전․후방 연계 효과가 있는 산업, 관련 대학 및 연구소 등 지식생산 조직 및 기업 관련 협회 등 연계․지원 기관의 집적과 네트워킹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혁신 클러스터 구축 
□ 학교 이미지 제고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우리 대학 고유의 brand화 전략 수립. 이를 위해 교내․외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우리 대학의 고유 가치, 사회 가치, 지역 가치를 고려한 안양대학교만의 창의혁신적 brand 개발
- 수요에 기반을 둔 우리 대학만의 포지셔닝을 명확히 정의함 (예: 교육 중심 체제, 학부 중심 체제, 산학협동형 체제, 글로벌 감각을 갖고 있는 내국형 수요 체제형)
◦ 고급 인력의 유치 및 기초 시설 투자에 집중하는 다른 대학들과 차별화 하여 우리 대학만의 특화된 전문 분야를 개발
- 이를 위해서는 우리 대학 고유의 차별성을 수험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적극적인 지역의 관심과 성원을 유도 
◦ 대학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관한 적극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체계적 도입 필요
- 브랜드화는 외부에 학교 이미지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그만큼 좋은 학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대학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됨
◦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 학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대학 브랜드화는 곧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
□ 인적 네트워크의 강화
◦ 재학생, 동문, 교수, 직원 간의 유기적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창의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인적 기반을 구축
◦ 교육/연구 분야 네트워크
- 멘토 프로그램(Mentor Program), 인턴쉽 프로그램 활성화, 창의 학제간 클러스터 조성
◦ 지역사회네트워크
- 창조산업선도 산업과의 연계를 구축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산업에 지속적인 인력을 제공함
- 지역개방 교육학습 시스템 강화: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지역사회와 교육 및 학습 시스템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교내 시설 및 공간 등을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서 지역사회와 보다 적극적으로 인적물적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
◦ 연구개발과 인재양성 간 연계시스템 구축
- 신규 연구개발사업과 인재양성사업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사업 추진 시 지역 연구소 및 기업체의 공동참여를 확대함
- 융합 신기술 개발 시 다학제 교육과정 개설, 인력양성 사업 공동 기획ㆍ운영을 도모함

4.2. 교양교육의 특성화

◦ 글로벌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글로벌 환경 하에서 전문지식과 올바른 가치관,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추고 조직 구성원과 상호 협력할 수 있는 글로벌 감각의 인재가 요구되고 있음
◦ 창의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 개인의 개성과 다양성이 중시되는 사회적 가치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 따라서, 창의 기반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을 위한 체계적 교육이 필요함
◦ 대학 교육이념과 특성에 부합하고 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창의기반 리더십 및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서 차별화된 교양교육 특성화를 추진해야 함  
□ 아름다운 리더 인증제 취지
◦ 대학의 창의기반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교육 강화
- 창의기반 리더십 및 의사소통 능력을 보증하는 인증제를 도입하고 대학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을 구현 필요
◦ 창의기반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 실천적 교육의 구체화 및 체계화
◦ 아름다운 리더 교육의 체계화를 통한 통합적 인재 육성 및 관리 시스템 구축
- 사명과 비전 관리를 통한 자신감 고취 및 능동적 자기변화 유도
- 전공분야에 대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실천력을 배양하고 공동체에 헌신할 수 있는 도덕성 함양
- 아름다운 리더 교육의 체계화를 통한 통합적 인재 육성 및 관리 시스템 구축
◦ 인증제 도입을 통한 아름다운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으로서의 브랜드화
□ 추진 방향 
◦ 인증 교육과정 마련
- 인증과정은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음
◦ 교양+전공과정 아리 인증 영역 개설 및 운영
- 아름다운 리더 코스 증설, 커뮤니케이션 관련 프로그램 증설 및 개설, 아리 체험 코스 개설
- 기타 필요 인적・물적 자원 확보 및 아리인증과정 전담 부서 설치 및 운영
◦ 인재 육성을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 개선
- 아리인증과정에 참여한 학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개선사항 도출 및 개선
◦ 리더십 및 커뮤니케이션 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성 확보
- 리더십 양성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 확보를 위해 청소년, 일반인, 직장인,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하는 아리인증과정 개설 및 운영
- 국내외 리더십 전문 기관과의 상호 공조 및 네트워크 구축


[그림 10] 교양특성화의 대표 사례인 아리 인증제도.

4.3. 학문분야의 특성화

◦ 학문분야의 특성화는 특성화의 실질적 추진이 가능할 수 있는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임
- 각 분야별 구체적 계획은 학과 책임경영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수립되며, 이 제도는 특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목적으로 함
◦ 또한 학문분야의 특성화는 유사 학문 분야의 융복합을 전제로 하므로 정원 조정 및 신규 학과 신설을 통한 규모의 융통성이 확보되어야 함
□ 학과(분야) 책임경영제
◦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대학 발전을 위해 학문분야의 특성화를 이루기 위하여 학과 책임경영제를 도입하며, 학문분야 및 학교의 발전을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 학과 책임경영제는 대학지원형, 학과자립형, 지역기반형으로 구분하여 추진하고 대학지원형(학과자율경영제)의 경우에는 교육과 운영에 관한 중요 권한을 학과에 위임하며, 학과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필요한 결정을 하고 그에 따라 운영하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제도임
- 대학지원형(학과자율경영제)의 경우에는 특성화 군인 스마트발명디자인그룹, 동북아관광경영통상그룹, 평생교육그룹에서 각 1개 이상의 학과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함 
◦ 대학지원형에 선정된 학과는 학과자율경영제를 실시하여, 실적에 따라 단계별로 학과 예산 편성 및 집행, 장학제도의 운영, 교수평가제도, 입시제도 등의 분야에서 자율권을 부여
- 학과자율경영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하여 학과장의 권한은 강화되어야 하며 학과 구성원들은 변화 지향적인 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는 것이 필요함
- 단계별 자율권의 부여 정도는 특성화 추진전담조직의 전략적 제시에 따라 학과의 특성화 제안서에서 수용함
◦ 제안서 및 집행에 대한 평가: 객관적인 심사 기준 마련 필요
- 특성화 과제의 타당성 정도(집행 평가의 경우 성취도), 외부 기금 확충 정도, 특성화 과제 수행 능력 정도, 연구 성과(교수 1인당 논문, 연구비 실적)
[표 4] 학과자율경영제 평가지표
평가항목(배점) 평가지표(배점)
공통지표 (70) 학생현황(20) 신입생 충원율(10), 재학생 충원율(10),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3)
교육여건(20) 전임교원 확보율(3), 장학금 수혜(4), 발전기금 확보액(10), 국내학술지 논문게재실적(6)
교육 및 연구성과(30) 국외학술지 논문게재실적(6), 저(著)·역(譯)서 실적(2), 졸업생 취업률(10), 교수 연구비 수혜 실적(6)
자율지표 (30) 학과별 자율지표(30) 특성화 추진실적(10), 국내・외 산학연 MOU 체결수(10), 연간 교수연구수주건수(10)
◦ 특성화학과의 운영
- 학과자율경영제는 2015년 예산부터 반영하며, 장기적으로는 각 그룹별 1개 학과를 선정하여 2년간 연속 지원하고 성과 평가 후 지속적 지원 유무를 결정함
- 예산은 특성화 관련 예산의 범주 내에서 학과별 예산을 반영하여 지원하며, 총지원액은 지속적으로 확대함
◦ 학과자율경영제로 대상학과의 선정 및 평가는 [그림 9]와 같은 절차로 추진됨

[그림 11] 학과자율경영제 추진절차

4.4. 융합 학과(분야) 정원의 조정

◦ 유사 또는 융합 가능학과의 인원을 조정하여 융합학과의 경쟁력을 확보
- 정원 조정은 융합을 통한 특성화 성과 도출을 기본 전제로 함

4.5. 특성화 계획의 성과지표

◦ 특성화 계획의 성과지표는 [표 5]와 같으며, 성과지표에 따라 과제별로 평가지표를 별도로 설정함
- 과제별 평가지표는 특성화 추진전담조직과 해당 학과 또는 부서가 협의하여 정하며, 연차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
[표 5] 특성화 계획의 성과지표
분야 과제 성과지표
혁신역량기반확립 계획수립 및 평가체제 계획/평가 건수
혁신아이디어 공모제 공모건수/제도화
학제간 융합 지원제 지원건수
학교 이미지 제고 특성화관련 홍보건수
인적 네트워크 강화 동문회/MOU/특강 건수
교양교육의 특성화 아리인증과정 증설/개설 건수
인재통합관리시스템 운영실적
리더십교육전문기관 운영실적
학문분야의 특성화 학과책임경영제 대학지원 학과수/예산지원금액
학과자립 학과수/지원사항
지역기반 학과수/지원사항
정원조정 및 유관학과의 개설 특성화학과 정원조정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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