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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학과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현대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식품 및 영양조리분야의 유능한 고급인력을 배출

학과소개
식품영양학은 각 식품이 포함하고 있는 영양소에 관한 이해, 합리적인 조리법의 연구 그리고 식품의 연구개발을 통해 인체에 필요한 영양공급을 목적으로 하는 응용학문이다. 따라서 인간 생활의 기본이 되는 식품과 영양에 관한 전문 지식과 이론의 문제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다양한 실험 실습을 통해 현대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식품 및 영양조리분야의 유능한 고급인력을 배출하는데 역점을 둔다.
교직이수시 중등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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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중등교사, 기업체, 급식영양사, 임상영양사, 직접급식 경영자, 위생사, 식품연구사, 상담영양사, 메뉴 디자이너, 푸드시타일리스트, 식품제조기사, 보건소, 식품회사, 공무원, 호텔 등
(영양사, 위생사 면허증, 식품기사, 식품제조기사, 조리 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 가능)
교육목표

미래사회에서 식품과 영양 문제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는 체계적인 지식 습득을 바탕으로한 학문 연구와 실험 실습을 통해 응용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현장감각을 익힘으로서 사회에 직접 연계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함에 그 목표를 둔다.

  1. 식품과 영양에 관한 과학적 지식교육 및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한 유능한 인재양성
  2. 21C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한국적 전통식문화 확립
  3. 균형 있는 식생활을 통한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을 선도하는 경쟁력 있는 전문인 양성
  4. 지역과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지성인 양성
교수진 소개
  • 김미정 교수

    학력
    • 단국대학교 이학박사 식품영양
    • 단국대학교 이학석사 식품영양
    • 한양대학교 이학사 식품영양
    이메일
    mjkim@anyang.ac.kr

  • 배동근 교수

    학력
    • 펜실베니아 주립대 이학박사 영양학
    • 펜실베니아 주립대 이학석사 식품공학
    • 서울대학교 농학사 농화학
    이메일
    tpai@anyang.ac.kr

  • 피재은 교수

    학력
    • 파리7대학 이학박사 식품영양
    • 숙명여자대학교 가정학석사 영양학
    • 숙명여자대학교 이학사 식품영양
    이메일
    jepie@anyang.ac.kr

  • 길복임 교수

    학력
    • Drexel University 이학박사 식품영양
    • 서울대학교 이학석사 식품영양
    • 서울대학교 이학사 식품영양
    이메일
    gilbg@anyang.ac.kr

  • 이미지없음

    김혜원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졸업 식품영양학
    • 고려대학교 이학석사 분자인체유전학
    • 안양대학교 이학사 식품영양학
    이메일
    kimhw@anyang.ac.kr

전공과목
기독교문화학과(전공) 전공과목 표입니다.
1학년 1학기
생물통계
학습목표 실제 영양학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계 방법을 위주로 영양학 관련 논문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에 대해 중점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강의개요 방대한 자료를 설득력 있는 자료로 제시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계학을 기본적으로 적용시키고 있다. 여러 종류의 통계학 중 생물 통계학을 영양학과 관련시켜 강의를 진행함으로서 통계학에 대하여 보다 쉽게 이해하며, 나아가 스스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및 태도
아리새내기세미나
학습목표 1. 대학생으로서의 패러다임 전환
2. 학교 이해 및 사랑
3. 전공 이해 및 사랑
4. 세계 속의 나를 인식하고 세계와 관계 맺기
강의개요 새내기 대학생의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뚜렷한 삶의 목표와 가치관을 정립하여 대학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안양대학교 고유의 리더십 프로그램이다
평가방법
식품학
학습목표 식품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수용액에서의 반응을 이해함으로써, 후행될 식품영양학 전공과목을 위한 기초 원리를 다진다.
강의개요 식품의 성분, 성질 및 그 변화의 전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일반화학을 통하여 원리를 이해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1학년 2학기
유기화학 및 실험
학습목표 1. 식품의 구성성분을 이해하고 또한 생화학,영양학 및 인체생리학에서 배우게 될 여러 가지 생체내의 반응을 이해하기 위하여 화학결합의 종류, 또 유기화합물의 종류와 그들 사이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반응을 연구하고 숙지한다.
2. 이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인 영문으로 된 교재를 사용하여 영어로 공부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학생들이 직접 습득, 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강의개요 화학결합의 종류 및 특성 그리고 유기화합물의 분류,구조,명명법에 대해 토론하고 화합물들 사이의 여러 가지 반응 원리에 대해 강의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기초영양학
학습목표 인체에 필요한 각 영양소들과 이들이 대사되는 과정의 상호관계를 파악함으로서 응용력 유도를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탄수화물,지방, 단백질을 중심으로 화학구조, 영양소간의 분류, 생리적 특성 및 이들 영양소와 관련된 질병, 영양소 필요량, 급원식품등 전반적인 영양소의 체내에서의 상호관계를 알아봄으로서 충실한 기초를 다진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2학년 1학기
인체생리학
학습목표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 기관들의 구조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학습하여 인체생리의 기본 지식을 식품영양학과 관련되는 학문분야에 응용한다.
강의개요 생리학은 식품영양학의 기초교과목으로서 생명현상이 유지되고 있는 원리를 설명하는 학문이다.즉 인체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과정과 활동 및 기능 현상을 세포기관 및 기관계와 관련시켜 이해하고 인체기능의 기전을 학습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분석 및 실험
학습목표 식품의 일반성분 및 첨가물, 오염물질을 분석, 정량하는 기술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나아가서는 독자적으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강의개요 식품화학에서 강의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실험기구 조작방법을 익히고 식품의 기본적인 일반성분의 분석과 이화학적인 변화를 분석·고찰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화학 Ⅰ
학습목표 1. 각 식품의 구성성분을 분석하고, 각 성분의 식품 내에서의 기능(물리화학적, 영양학적) 및 상호간의 반응을 이해한다.
2. 가공 및 저장시의 식품 내의 변화를 예측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각종 첨가물 및 독성물질의 역할 및 작용 기작을 이해한다.
강의개요 식품 및 식품성분의 화학. 물,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등의 식품 성분 및 식품 첨가물의 구조, 물리·화학적 성질을 그들의 상호반응 및 식품에서의 기능적 역할에 의거 논의한다. 또한, 여러 가지 식품의 가공·저장 중에 일어나는 각 식품 성분의 물리·화학적 변화가 식품의 품질에 주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을 통하여 교육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조리원리 및 실습
학습목표 식품이 가지고 있는 물리, 화학적 특성을 알고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들을 이해함으로써 영양적, 기호적, 경제적인 과학적 조리방법을 연구하여 실제 조리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개요 식품의 구성성분과 조리가공시에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영양학적 변화를 이해하여 실제 조리조작에 관하여 체계화된 조리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영양학
학습목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대사를 익힘으로서 영양학도로서 지식의 기반을 튼튼히 다지도록 한다.
강의개요 기초영양학 1의 내용을 바탕으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 및 대사 과정에 대해 좀 더 세심하게 살펴보도록 한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의 체내 역할 및 작용에 대해서도 공부함으로서 영양학의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인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2학년 2학기
한국조리 및 실습
학습목표 조리상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현상에 대한 원리적 접근의 이해와 실전을 접목하여 식생활에서 과학적 응용능력, 전통음식의 정확한 이해와 안목의 향상을 통한 리더쉽을 키운다.
강의개요 한 민족의 식생활은 지나온 삶의 역사를 가장 잘 이해할수 있는 주된 문화이다. 특별히 한국음식은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에 걸맞게 맛과 멋은 물론 과학적이면서도 약리적인 특성을 지녀 음식으로서 질병을 치유할수 있는 재료와 조리법들로 일상생활화 되어 있는것이 특징이다. 이에 1부에서는 전통 한국음식 각각의 효능과 빛깔, 음.양의 조화, 과학적인 조합,의례음식에서 제철식품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문화, 기능과 특징들에 대해서 살피고 2부에서는 조리원리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을 통하여 조리상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과학적 현상에 대한 원리를 식생활에 적용하고 생활화 함은 물론 전통 음식에 잘못된 편견을 새롭게 조명하고 정확히 이해함으로 우리 식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미생물 및 실험
학습목표 식품의 발효, 저장, 가공, 위생과 관계되는 미생물의 역활과 식품으로서의 이용범위, 형태와 특성, 생육과 번식 등 식품에 관련된 미생물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식품 중의 미생물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강의개요 미생물의 다양한 종류와 환경, 대사, 유전 등 미생물 생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식품의 부패, 식중독, 발효식품, 응용미생물공업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화학 Ⅱ
학습목표 1. 각 식품의 구성성분을 분석하고, 각 성분의 식품 내에서의 기능(물리화학적, 영양학적) 및 상호간의 반응을 이해한다.
2. 가공 및 저장시의 식품 내의 변화를 예측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각종 첨가물 및 독성물질의 역할 및 작용 기작을 이해한다.
강의개요 식품 및 식품성분의 화학. 물,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등의 식품 성분 및 식품 첨가물의 구조, 물리,화학적 성질을 그들의 상호반응 및 식품에서의 기능적 역할에 의거 논의한다. 또한, 여러 가지 식품의 가공,저장 중에 일어나는 각 식품 성분의 물리,화학적 변화가 식품의 품질에 주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생화학 Ⅰ
학습목표 1. 주요 생체유지 작용을 이해하고, 생체에서 이용되는 유기화합물과 그와 관련된 반응종류를 익혀 영양학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이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인 영문으로 된 교재를 사용하여 공부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학생들이 직접 습득, 이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강의개요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와 물, 에너지,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분자구조, 기능, 성질, 분해과정, 생합성 및 효소에 대해 익힌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푸드코디네이션
학습목표 Food를 디자인, 칼라, 조형등의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함으로써 발상의 전환를 통해 Food가 갖는 다양한 부가가치를 습득시킨다.
강의개요 테이블 디자인의 측면에서 테이블의 기본요소와 식공간의 변천사를 공부하고 이미지 스타일분석을 통해 안목을 키우며 좀 더 심화하여 푸드 디자인의 영역인 방송광고, 잡지에서 푸드 스타일링의 노하우를 연구 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3학년 1학기
식생활 관리
학습목표 우리의 식생활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살펴보고 올바른 식단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개요 식생활이란 무엇이며 그 중요성과 함께 올바른 식생활을 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서양조리 및 실습
학습목표 서양음식의 특색, 기초지식, 주요재료, 조리기구, 조리방법 및 요리용어 등을 익히고 전채요리에서 주요리, 후식에 이르기까지 서양요리의 기본적인 조리방법을 습득한다.
강의개요 우리의 식생활이 과학화, 세계화되는 추세에 발맞춰 식품영양학의 이론적 기초 위에 합리적이고 실질적인 식생활관리를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서양 여러나라의 식문화와 조리법을 익힌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임상영양학
학습목표 1. 병리학의 기초, 영양평가, 영양지원 방법, 그리고 각 질환의 병리, 원인, 분류, 증상 및 관리를 학습한다.
2. 현장에서 영양사로 활동시 환자들에게 적절한 영양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도울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강의개요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은 영양소의 결핍이나 과잉 또는 대사적 불균형에 의해 야기되는 질병을 진단, 치료, 예방하는 학문이다. 즉 질병의 발생과 영양의 관계를 생리학적, 생화학적 또는 해부병리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으로 건강한 상태에서 병적상태로 되었을 때 나타나는 여러가지 영양문제를 연구하여, 적절한 영양대책을 세우는 것을 학습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생화학 Ⅱ
학습목표 우리 몸에서 생합성되는 영양소들의 생합성과정과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들의 저장, 분해 등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인체에서 최종적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이르는 총괄적인 합성경로와 효소들의 쓰임을 지식적으로 익혀 영양학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개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생합성경로를 연결시켜 이해함으로써 전체적인 생체 대사를 이해한다. 단백질 및 효소의 생합성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가공 및 저장
학습목표 식품원료를 제조 또는 가공하여 최대한 영양가 손실을 억제하면서 기호성을 증진할 수 있는 저장방법 및 원리를 습득하고 이를 기초로 원료의 특성에 맞는 가공법, 가공시기를 선정할 수 있는 실제적인 적용능력을 기른다.
강의개요 위생적이고 영양가가 높으며 저장성과 기호성이 우수한 가공식품의 제조에 필요한 식품의 이화학적 성질 및 미생물 작용, 그리고 제조공정의 단위조작인 열처리, 건조, 농축, 포장 등 식품의 가공 및 저장에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다룬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실험조리 및 실습
학습목표 1. 식품의 각 구성성분을 알고 이해한다.
2. 조리과정 중의 변화인 물리적, 화학적 과정을 이해한다.
3. 최적의 조리조건을 형성하기 위한 원리를 이해한다.
4. 조리과적 중의 변화 현상을 관찰하고 스스로 정리하여 연구하는 자세를 함양시킨다.
강의개요 물리화학적 실험을 통해 조리과학의 이론을 확인하고 체계화하여 각종 조리에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과목으로 각종 조리현상에 객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결과를 측정하고 그 수치를 통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수학적인 부분을 포함한다. 최적의 조리조건을 탐색하기위한 기본 과정에서 실험조리가 필요하며 식품의 구조적 특성 및 물리화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조리과정 중 변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고급영양학 Ⅰ
학습목표 1.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의 기능에 대한 기본이론을 습득한다.
2. 각 영양소의 소화흡수 과정을 이해한다.
3. 에너지 대사 과정을 이해한다.
강의개요 인체의 에너지 대사와 성장의 유지를 위해 인간이 식품을 섭취한 후 소화흡수 및 이용하는 저반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이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체생리학, 생화학 등의 기초이론을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인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분야를 다루는 고급영양학은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인체의 모든 대사 과정에서 식품을 섭취하고 이들이 소화흡수되어 인체내에서 이용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특히 각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및 수분의 특성, 종류, 기능 및 과잉부족에 따른 영양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과목이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3학년 2학기
제과제빵 및 실습
학습목표 제과제빵의 기초부터 실습까지 여러종류의 빵과 케이크를 만들며, 빵을 만들기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병행하며 수업하고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는 빵이아닌 나만의 정성이 깃든 빵을만들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의개요 우리의 음식문화가 한식 위주가아닌 ,여러 나라의 다양한 음식을 접하게 되면서 빵,과자,케이크는이미 우리 식탁에 익숙한 주식과 간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기술적으로 더욱 전문성을 가지게 되어 조금이나마 제과제빵 파티쉐의 경험을 쌓도록 하겠습니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구매
학습목표 구매는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요소가 대단히 큰 것으로 인식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급식소에서의 구매 업무는 모든 급식활동의 기초가 되며 효율적인 구매 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구매 관리 및 경영에 관계되는 구매 전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효율적인 research skill을 함양하고자 한다
강의개요 식품구매는 일반적인 원료품의 구매와는 다르므로 구매 관리 전반에 관한 지식과 더불어 식품이 갖는 특수성을 잘 이해하여 다양한 식품자재의 선택요령이나 유통환경에 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구매 활동을 하기 위해 지녀야 할 기본적인 이론과 구매의 외부 환경 및 실제적인 구매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구매 업무와 방침, 구매 방법과 계약에 관한 사항 등을 비롯하여 구매와 관련되는 저장관리, 재고 관리, 원가관리 등의 식품 선택 제반의 내용을 포함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단체급식 및 실습
학습목표 대량조리를 위한 식단계획에서 부터 급식의 생산, 배분,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작업면, 영양면, 경제면 등 단체급식의 여러가지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 평가하고 효율적인 급식방법과 능력을 습득한다.
강의개요 단체급식소의 시설, 재료, 비용 등 물적요소와 종사원인 인적요소를 기본으로 하여 영양적이고 위생적인 식사를 경제적이며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단체급식의 목적을 달성하는 동시에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학문적, 기술적 내용을 다룬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고급영양학 Ⅱ
학습목표 전체적 신체대사와 영양소 대사와의 관계를 심층단계까지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수 있는 응용력을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기초영양학과 생화학에서 습득한 기초이론을 적용하여 탄수화물,지방 단백질등 각 영양소가 체내에서 흡수 대사되는과정, 각조직으로 운반,작용방식 및 저장문제,배설통로, 과잉, 결핍등 대사와 작용에 중점을 두되 전체적인 영양소를 총괄하여 심층적 단계까지 이해 적용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생애주기 영양학
학습목표 태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생애 전 주기와 특수한 환경에서의 영양소 요구량의 특수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영양관리를 학습하여, 다양한 계층의 식생활에 영양지식을 적용하고 지역사회에서 건강과 영양관리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본 강의의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생애주기영양학(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이란 영양학의 원리를 생애 주기와 특수한 환경 및 조건에서 인간의 영양대사를 다루는 학문이다. 인간의 생애주기별 생리적 특성, 각 주기의 영양섭취 기준 및 영양관리를 다루며, 아울러 특수한 조건 및 환경에서의 영양대사와 영양문제를 배운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취업특강 및 실습
학습목표 -취업 가능 분야 탐색
-취업관련 실무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취업 경쟁력 제고
-취업에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유도함
강의개요 3,4학년을 대상으로 실제 취업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식품영양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식으로 강의한다.
평가방법 중간과제물, 기말과제물, 출석
식사요법 및 실습
학습목표 임상영양학을 통해 각 질병의 원인과 증상을 익힌 것을 토대로, 식사요법에서는 여러 질병의 생리적 변화에 맞게 적절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실천적인 면을 배운다. 즉, 현장에서 영양사로 활동시 습득한 식사요법 지식을 원할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조별로 연구,토론, 현장조사, 실습 등을 실시하여 식사요법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각 질병의 특수성을 잘 이해하여 이에 맞는 식단작성을 통해 응용력을 키운다
강의개요 식사요법은 질병의 종류와 증상에 따라 식사의 형태나 영양성분 등을 조절하여 환자에게 적용하는 학문이다. 즉, 다양한 질병상태에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질병의 진행을 막거나 치료에 도움이되는 병인식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연구 실습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학습목표 영양교육을 통한
1) 대상자의 영양개선
2) 건강증진
3) 질병의 예방
4) 국민건강을 위한 의료비용 절감
5) 직업에 대한 의욕 촉진
6) 국가 경제의 안정도모
등을 하기 위한 기초 지식 및 응용력 함양시킨다.
강의개요 개개인의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여러 대상자들에게 식생활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식생활에 관한 의욕과 관심을 높여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식생활에서 실천하려는 태도로 변용하게 하고 스스로 식생활에서 행동에 옮겨 실천하게 하는 것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4학년 1학기
급식경영관리
학습목표 급식경영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지식, 기술, 인성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익힌다.
강의개요 급식의 합리적인 경영을 위하여 제반 경영이론 및 관리자의 자질, 계획과 의사결정, 조직화, 리더십, 동기부여, 의사소통, 인적자원관리, 마케팅 등의 개념을 다룬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영양판정 및 실습
학습목표 -현장에서 조사대상자들의 영양상태를 정확히 판정할 수 있도록 실험과 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훈련한다.
-각 학생마다 조사자와 피조사자의 위치를 교대로 바꿔가며 실제상황과 같은 연습을 통해 영양판정에 필요한 기술을 익힌다.
강의개요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상태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데 이용되는 신체계측조사, 생화학적 조사, 임상조사, 식이섭취조사등의 조사방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험실습을 통해 기술을 익혀 실제 영양위험 집단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 후 효율적인 영양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학습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4학년 2학기
지역사회 영양학
학습목표 영양학 전반에 걸친 지식을 토대로,지역사회 영양개선을 위한 영양중재 및 지역사회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여러 종류의 영양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강의개요 지역사회영양학은 과거의 정적 영양학에서 사회속으로 뛰어드는 능동적 영양학으로서 지역주민과 국민을 대상으로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영양개선 계획, 실천, 평가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식품위생학
학습목표 식품원료의 생산으로부터 제조, 저장, 유통, 소비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식품위생상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여 식품으로 인한 건강장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현행 법령 중 식품위생과 관련된 법령을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식품과 관련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리와 대책을 습득한다.
강의개요 식품원료의 생산으로부터 제조, 저장, 유통, 소비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식품위생상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여 식품으로 인한 건강장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현행 법령 중 식품위생과 관련된 법령을 이해하고 습득함으로써 식품과 관련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원리와 대책을 습득한다.
평가방법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출석
표준이수표
식품영양학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학년 이수 구분 1학기 이수 구분 2학기
과목명 학점 시간 과목명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1 전선 식품학 3 3 0 전선 기초영양학 3 3 0
전선 생물통계 3 3 0 전선 유기화학 및 실험 3 3 0
6 6
2 전선 인체생리학 3 3 0 전선 한국조리 및 실습 3 1 3
전선 식품분석 및 실험 3 0 4 전선 식품미생물 및 실험 3 2 2
전선 조리원리 및 실습 3 3 0 전선 식품화학Ⅱ 3 3 0
전선 영양학 3 3 0 전선 생화학Ⅰ 3 3 0
전선 식품화학Ⅰ 3 3 0 전선 푸드코디네이션 3 3 0
15 15
3 전선 식생활관리 3 3 0 전선 제과제빵 및 실습 3 0 4
전선 서양조리 및 실습 3 0 4 전선 식품구매 3 3 0
전선 임상영양학 3 3 0 전선 생애주기 영양학 3 3 0
전선 생화학Ⅱ 3 3 0 전선 단체급식 및 실습 3 3 0
전선 식품가공 및 저장 3 3 0 전선 식사요법 및 실습 3 1 2
전선 실험조리 및 실습 3 0 4 전선 고급영양학Ⅱ 3 3 0
전선 고급영양학Ⅰ 3 3 0 전선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3 3 0
전선 취업특강 및 실습 1 1 0
21 22
4 전선 급식경영관리 3 3 0 전필 종합시험 P
전선 영양판정 및 실습 3 1 3 전선 지역사회영양학 3 3 0
전선 식품위생학 3 3 0
6 6
교과연계도

졸업자격
  •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학점 : 140학점
  • 졸업에 필요한 최소 전공교과목 이수학점 : 66학점 (복수전공 66학점, 다전공 36학점)
  • 교양필수 교과목 이수학점 : 23학점
  • 졸업을 앞둔 학기 졸업 시험 통과
  • 외국어 시험 통과

연혁
1997.01 식품영양학과 증과 승인
1998.01 식품영양학과 40명(야간→주간) 승인
2000.02 식품영양학과 교직과정 설치 승인

자격증
영양사, 위생사 면허증, 식품기사, 식품제조기사, 조리 기능사 등 자격증 취득 가능
교직과목 이수시 증등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학과사무실 정보
수봉관 1208호
031) 463-1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