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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연구실 단위의 프로젝트 수행과 졸업작품 전시회를 통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

학과소개
정보화 사회를 능동적으로 선도함으로써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기본적인 컴퓨터관련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과 급변하는 정보기술 발전에 부합하는 스마트모바일 컴퓨팅, 정보보호 및 보안, 인터넷 응용기술, 패턴인식, 병렬컴퓨터,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자연어 처리, 컴퓨터구조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등에 대한 학문을 연구한다. 특히 세부적인 전공에 대한 연구 활성화를 위해 전공 지도교수님 지도하에 연구실 단위의 프로젝트 수행과 졸업작품 전시회를 통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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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국내외 수많은 정보통신, 컴퓨터, 인터넷, 멀티미디어, 게임, 애니메이션, 전자상거래 관련기업, 산업체, 금융기관, 국공립 연구소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졸업 후에는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유학을 가고 벤처기업을 창업하는 졸업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향후 정보화 사회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컴퓨터공학 전공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 되고있어, 창의력과 전문성을 가진 컴퓨터공학 전공자들이 국가경쟁력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적, 사회적, 시대적 요구에 비추어 보아 컴퓨터공학 전공에서 교육하고 다루는 기술은 산업발전의 핵심이며 주체이며, 이러한 점에서 컴퓨터공학 전공의 향후 발전 전망은 매우 밝고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

컴퓨터공학과는 사랑과 협동의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 정보화와 첨단 산업사회를 창의적으로 선도하여 지역과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한다.

  1. 전문 기술인으로서의 사명 의식과 공동체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갖춘 아름다운 리더를 양성한다.
  2. 컴퓨터공학의 전문 이론을 탐구하여,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는 지식 창출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3. 첨단산업기술 사회에 필요한 실용적 기술을 연마하여,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잇는 창의적 응용력을 갖춘 기술인을 양성한다.
  4. 컴퓨터공학의 전문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과 인류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지성인을 양성한다.
교수진 소개
  • 임권묵 교수

    학력
    • 연세대학교 이학박사 컴퓨터과학
    • 인디아나대학교 박사수료 컴퓨터과학
    • 웨스턴일리노이스대 석사 컴퓨터과학
    • 경희대학교 공학사 컴퓨터과학
    이메일
    kmlim@anyang.ac.kr

  • 강민섭 교수

    학력
    • 오사카대학교 공학박사 전자공학
    • 한양대학교 공학석사 전자공학
    • 광운대학교 공학사 전자공학
    이메일
    mskang@anyang.ac.kr

  • 박성순 교수

    학력
    • 고려대학교 이학박사 컴퓨터과학
    • 서울대학교 이학석사 컴퓨터과학
    • 홍익대학교 공학사 컴퓨터과학
    이메일
    sspark@anyang.ac.kr

  • 권희용 교수

    학력
    •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컴퓨터공학
    • 서울대학교 공학석사 컴퓨터공학
    • 서울대학교 공학사 컴퓨터공학
    이메일
    hykwon@anyang.ac.kr

  • 김성규 교수

    학력
    • 노스웨스턴대학교 공학박사 전산학
    • 서울대학교 공학석사 전산학
    • 홍익대학교 공학사 전산학
    이메일
    sgkim@anyang.ac.kr

  • 하은용 교수

    학력
    •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컴퓨터공학
    • 서울대학교 공학석사 컴퓨터공학
    • 서울대학교 공학사 컴퓨터공학
    이메일
    eyha@anyang.ac.kr

  • 이미지없음

    이상홍 교수

    학력
    • 경원대학교 공학박사 전자계산학
    • 경원대학교 석사 전자계산학
    • 경원대학교 학사 전자계산학
    이메일
    shleedosa@anyang.ac.kr

전공과목
컴퓨터공학(주/야) 전공과목 표입니다.
학년 학기 구분 학점 전공과목 학기 구분 학점 전공과목
1 1 선택 3 컴퓨터개론 2 선택 3 C언어프로그래밍
선택 3 프로그래밍입문 선택 3 논리회로설계
선택 1 아리새내기세미나
2 1 필수 3 이산수학 2 선택 3 데이터구조응용
필수 3 데이터구조 선택 3 시스템프로그래밍
필수 3 컴퓨터구조 선택 3 웹프로그래밍
선택 3 리눅스시스템 선택 3 파일처리론
3 1 필수 3 프로그래밍언어구성론 2 필수 3 소프트웨어공학
필수 3 운영체제 선택 3 알고리즘
선택 3 마이크로프로세서 선택 3 컴퓨터그래픽스
선택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선택 3 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선택 3 데이터베이스 선택 3 JAVA프로그래밍
선택 3 윈도우즈시스템프로그래밍 선택 3 임베디드하드웨어설계
4 1 선택 3 정보보안 2 선택 3 멀티미디어응용
선택 3 모바일프로그래밍 선택 3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선택 3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선택 3 프로젝트구현
선택 3 컴퓨터네트워크 필수 P 졸업논문
선택 3 프로젝트설계
컴퓨터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컴퓨터의 기초 개념과 용어를 설명하고 컴퓨터의 사용법을 다루며 컴퓨터의 구조와 설계, 시스템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고, 한글 EXCEL, WINDOWS, Access, Internet Browser, 등의 주요 기본 프로그램을 실습함으로써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프로그래밍 입문(Introduction To Programming)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문제의 분석, 알고리즘(순서도)구성, 다양한 프로그래밍기법 등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C언어프로그래밍(C Language Programming)
C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스타일, 구조적 프로그래밍, 하향식설계, 수정과 테스트 등을 공부하고 여러 간단한 문제들을 프로그램 함으로써 고급 언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법을 학습한다.
논리회로설계(Digital Logic Circuit Design)
디지털 컴퓨터는 다양한 디지털 소자에 의해서 구성된다. 디지털 컴퓨터의 하드웨어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논리회로에 대한 기초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조합회로(가산기, 감산기 등)를 플립플롭, 메모리, 등화 순서 회로인 계수기, 레지스터 등의 동작원리를 소개한다.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집합, 논리, 함수, 관계, 세기 및 그래프 등 컴퓨터 분야에서 사용하는 수학의 기초이론을 공부한다.
데이터구조(Data Structure)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법 및 데이터의 기본개념과 컴퓨터 내의 표현방법, 즉 stack, queue, list, tree 구조 등을 학습하고, 이 구조들을 이용한 응용프로그램을 다룬다.
컴퓨터 구조(Computer Architecture)
디지털 컴퓨터의 기본구성 및 마이크로프로세서(i80486, Penitum, RISC processor)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소개한다. 또한 CPU를 구성하고 있는 레지스터, ALU, control unit의 구조 및 동작과정을 소개한다. 다양한 memory unit, I/O unit, Bus 등의 구조 및 각종 보조기억장치에 대해서 소개한다.
리눅스 시스템(Linux System)
리눅스 시스템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리눅스 시스템 설치, 문서 편집기 사용법, 프로그램 개발 도구들의 사용법, 각종 서버 설치 운영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구조 응용(Advanced Data Structure)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의 내의 표현방법을 이용하여 Sorting, searching, hashing, graph, algorithm 등을 연구 분석한다.
시스템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시스템 프로그램이란 응용프로그램을 포함한 사용자의 프로그램을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화하고, 이것을 컴퓨터 하드웨어상에서 다른 프로그램과 협조하여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들 이다. 따라서 이 교과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의 기본 구조, 시스템 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의 기본구조 및 이 들간의 상호작용을 학습한다. 프로세서의 구성 요소, 어셈블리어 프로그래밍, 어셈블러, 프로그래밍,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 링커, 로더, 컴파일러의 기본적인 내용등을 다룬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웹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기본이 되는 객체지향 언어의 전반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언어인 Java 언어에서의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다룬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파일처리론(File Processing)
대량의 자료를 대용량의 보조 기억장치에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하기 위한 파일 처리환경, 파일구조, 파일처리 기법, 파일I/O등을 공하부하고 Java또는 C 언어를 이용하여 실제로 구현해 본다.
프로그래밍언어 구성론(Programming Languages)
여러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기본개념을 논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정의, 데이터 형태와 구조, 제어명령, Run-time환경, interactive language, lexical 분석과 Parsing 등을 공부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구조와 내부 동작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운영체제의 기능인 프로세스관리, 메모리관리, 가상 메모리 관리, 장치관리, 파일 관리, 병행 프로세스 관리, 네트워크 관리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응용기술로써 AVR 마이크로콘트롤러의 하드웨어 구조와 명령어 집합 및 어드레싱 모드(addressing mode)를 소개한다. 또한 다양한 타이머 모드레지스터와 시리얼포트제어 레지스터 및 interrupt 처리를 다룬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언어(C,Java,Smalltalk 등)의 명령문과 객체지향언어의 특성(Data Abstraction, Data Encapsulation, Inheritance 등)을 배운다. 또한 이들 언어들을 이용하여 여러 응용문제들을 프로그래밍 함으로써 객체지향언어를 이용한 문제 해결 방법을 숙달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 데이터모델, 데이터의 정규화 등을 익히고 Acess또는 Oracle을 이용하여 실제로 주어진 요구 사항에 맞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현해 본다.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그래밍 (Windows System Programming)
시스템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H/W와 S/W, 사용자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S/W들을 총칭한다. 특히 PC용 OS인 Windows에서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Win32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파일 시스템, 프로세스 및 쓰레드 관리, 프로세스간 통신, 동기화 등의 핵심 시스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 설계기법, 구조적 프로그래밍, Verification과 Validation, 소프트웨어 문서화와 유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등을 연구한다.
알고리즘(Algorithm)
연산에 요구되는 시간과 기억장소 양을 분석하고, 계산에 있어서 다양한 추상모델과 정확한 프로그램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2차원 및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원리들을 다룬다. 그래픽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3차원 영상을 합성하고,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기술을 익힌다. 3차원 형상의 표현, 기하학적 변환, 투사법 (projection), 가시변환 (viewing transformation), 숨은 면 제거, 렌더링, 애니메이션, 가시화 알고리즘 등을 다룬다. 프로그래밍 과제들을 통하여 기본 개념들을 구현하여 본다.
고급 시스템 프로그래밍 (Advanced System Programming)
운영체제의 시스템 호출 API를 이용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병렬성의 제어, 비동기적인 논리 흐름 간 정보 전달 및 자원 공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시스템 호출 API수준에서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JAVA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JAVA언어를 이용하여 AWT를 이용한 GUI설계 및 개발, 인터넷 에플릿 개발, 쓰레드 프로그래밍, 서블릿 개발, JDBC를 이용한 프로그램 개발 등 JAVA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임베디드하드웨어 설계(Embedded Hardware Design)
임베디드 하드웨어를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본요소인 Verilog HDL의 개요, 문법, FPGA 설계 기법 등을 소개한다. Xilinx tool 을 이용한 논리회로 설계 및 검증 방법을 소개하고, FPGA를 이용한 디지털시계의 설계 및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소개한 후, FPGA가 장착된 training kit를 이용하여 설계된 데이터의 동작상태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방법등을 다룬다.
정보보안(Information Security)
각종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전송되는 데이터의 보호를 위한 인터넷 보안개념, 네트워크 계층 보안 기술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다룬다. 또한, 정보보호에 필수적인 각종 암호 알고리듬 (DES, AES, SEED, RSA) 및 인증 알고리듬 (SHA-1, MD-5)을 소개하고 이들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 기술을 다룬다.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많은 모바일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보다는 에뮬레이터 및 개발 도구를 설치하여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모바일 프로그래밍 기술인 WIPI를 소개하고, 관련 아키텍처 및 API를 학습하고, 프로젝트 및 실습을 통해서 모바일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설계, 무결성 제약 조건, SQL 질의 등 전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이론과 이러한 이론들을 구현해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활용 기법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SQL 기반 고급 질의 기법, 데이터베이스와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통합 기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실전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 및 이를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능력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멀티미디어 응용(Multimedia Application)
영상 및 오디오 자료 처리 기법의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응용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 및 구조를 연구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
인터넷의 근간 프로토콜인 TCP/IP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TCP/IP 소켓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소켓 인터페이스 함수들의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통신 프로그램 모델에 대해서 학습하고, 클라이언트/서버모델의 대표적인 응용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프로젝트 설계, 구현 (Project I, Project II )
1인1연구과제를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연구 과제를 진행함에 있어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 및 절차, 방법론 등을 학습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토론하고 실습한다.
아리새내기세미나(Ari Freshman Seminar)
신입생들이 보다 의미 있는 대학생활을 하고 진정한 대학인이 될 수 있도록 본 교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이고 효과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한 인성적 능력, 사고력과 창의력, 전공학습에의 적응과 진로 설계 능력 등을 1학년 한학기동안의 교수자 학습자 밀착형 수업을 통해 계발하고자 한다.
졸업자격
1.본 규정은 학칙 제42조에 규정된 졸업논문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외국어시험은 4학년2학기 기말고사 시행 이전에 합격하여야 한다.
2001학번이후(편입생제외)
컴퓨터공학(주/야) 졸업자격 표입니다.
구분 PASS점수
TOEIC 500
TOFEL 470
TEPS 450
연혁
1990.11 학칙변경 인가 주간 전자계산학(40명)증과 승인
1992.2 전자계산학과 교직과정 설치 승인
1996.10 학과명칭 변경 승인 전자계산학과->컴퓨터학과
1997.12 교직과정 설치 학과과명 변경(전자계산학과->컴퓨터학과)
2002.10 학부명칭 변경 및 분리에 따른 정원 조정
2002.10 컴퓨터공학과(주 40명, 야35명)
2002.11 대학 학생 정원 조정 및 학과
2002.11 컴퓨터공학과(주40명, 야35명)->컴퓨터공학과(주35명, 야30명)
2012.03 컴퓨터공학과 야간폐지 및 주간정원 조정
2012.03 컴퓨터공학과(주간40명->주간50명)
자격증
정보처리기사1급
학과사무실 정보

조교 : 윤민호
연락처 : 031-463-1347
과사무실 : 아리관 313호
이메일:ymhno9@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