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대학

H대학/대학원대학인문대학

  • 인문대학소개
  • 국어국문학과
  • 영어영문학과
  • 러시아어과
  • 중국어과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적 이론과 실천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 창의적이고 유능하며 헌신적인 교사와 교육전문가양성

학과소개
미래를 이끌어 갈 영유아 교사 및 교육전문가를 육성하는 유아교육과는 정부의 교육과정 지침에 기초하여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적 이론과 현장 연계를 통한 실천적 지식을 학습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교의 교육목적에 따라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실천하는 유능하고 아름다운 리더로서의 교사 양성에 주력함으로써 매년 100%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교직 이수 시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발급

학과홈페이지바로가기

진로
유아교사, 대학원 진학, 유아교육관련 연구기관, 유아교육관련 출판사, 방송국, 유아용 소프트웨어 제작사, 아동문학작가, 유아교육 행정가, 아동음악가, 인형극 연출가, 사회복지기관 사설탁아, 가정탁아, 아동구호 기관 등
교육목표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적 이론과 실천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로서의 인격과 품성을 연마하여, 변화하는 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유능하며 헌신적인 교사와 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1. 긍정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교사로서의 사명을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헌신적 교사의 품성을 기른다.
  2. 유아교육학 분야의 전문적 이론을 과학적으로 탐구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통하여 이론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는 창의적 응용력을 배양한다.
  4. 지역과 세계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교수진 소개
  • 구광현 교수

    학력
    • 토론토대학교 교육학박사 교육학
    •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교육학
    • 충남대학교 문학사 영어영문
    이메일
    khkoo@anyang.ac.kr

  • 최양미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 교육철학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 교육철학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 교육학
    이메일
    ymchoi@anyang.ac.kr

  • 이미지없음

    김현수 교수

    학력
    • The University of Texas Austin 철학박사 유아교육학
    • 중앙대학교 문학석사 유아교육학
    •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사 아동학
    이메일
    hsk264@anyang.ac.kr

  • 이미지없음

    김보현 교수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박사 교육학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 유아교육
    • 안양대학교 문학사 유아교육
    이메일
    bohyun@anyang.ac.kr

  • 성소영 교수

    학력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박사 유아교육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석사 유아교육
    • 안양대학교 학사 유아교육
    이메일
    sosung@anyang.ac.kr

  • 이미지없음

    김민정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 유아교수학습방법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 유아교육학
    • 덕성여자대학교 교육학사 유아교육
    이메일
    edumin@anyang.ac.kr

전공과목
유아교육론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육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측면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서 유아교육의 학문적 범위와 성격을 논의하고 그 방향을 제시한다.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발달을 제반 과학적 견지에서 고찰하며 특히 태아기부터 아동기까지의 발달에 대한 제학설을 중심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효율적 지도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를 쌓는다.

피아노실기Ⅰ-Ⅳ(Piano Lesson Ⅰ-Ⅳ)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노래, 율동, 음악적 지도를 위해 필요한 반주법 및 연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단계적으로 개별 지도한다.

아리새내기 세미나(Ari Freshman Seminar)
신입생들이 보다 의미 있는 대학생활을 하고 진정한 대학인이 될 수 있도록 본 교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이고 효과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한 인성적 능력, 사고력과 창의력, 전공학습에의 적응과 진로 설계 능력 등을 계발하고자 한다.

유아교육 원서강독(English Reading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서를 통해 유아교육에 관한 주요 저작 및 연구를 폭넓게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의 새로운 동향을 이해하는 한편, 원서 독해력의 증진을 통해 장차 전공분야의 심화연구를 위한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교육사상(Idea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각 사상의 철학적 배경,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유아교육사상이 현대 유아교육에 끼치는 영향을 고찰해 본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방법, 내용 등을 숙지하여, 탐구 생활 영역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는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가 확장될 수 있는 적합한 환경과 자료를 파악하고, 주제별 과학 교재교구를 제작하여 모델수업을 시연해봄으로써, 현장 적용방법과 유아의 발달특성이 맞는 교수방법을 터득하게 한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아동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을 탐색하고, 취약점 교육 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필요한 교재 선택 능력과 표현 방법 및 교재의 제작 능력을 갖추기 위한 실습을 실시한다.

유아동작교육 (Physical 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아동의 율동·놀이·게임·운동 기능을 종합적으로 다루어 유아교육에 필요한 리듬 또는 음율 활동 및 창의적인 신체표현 활동의 지도를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유아미술교육 (Creativ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기초이론의 연구를 통하여 유아미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도록 하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도록 지도함으로써 유아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수 방법.

유아창작교육(Child Crafts Education)
창작활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사물을 다루는 기초적인 능력 및 태도를 길러주는 지도능력을 기른다.

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복지의 개념, 기능, 정책 및 접근 방법 등 이론적 기초와 법적 근거를 이해하고, 아동 복지제도의 현황 및 개선의 방향을 탐색한다.

놀이지도(Play & Child Development)
유아의 신체적 성장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운동 및 놀이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활용해 본다.

영유아교수방법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4,5세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교육과정, 환경구성, 유아 행동지도, 교사-부모 관계 형성 등의 차원에서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그 바탕 위에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연령별로 경험해 본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음악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유아음악의 기본적 이론을 고찰하고, 실습을 통하여 유아음악의 교수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악실기Ⅰ-Ⅱ(Instrumental MusicⅠ-Ⅱ)
피아노 외에 유아의 노래, 율동 및 음악적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각종 악기 중 한 가지 이상의 악기 다루는 법을 습득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 Survey and Action Research)
유아와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의 과학적 접근의 기초를 이해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문제에서 결과의 보고에 이르는 연구 설계의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과정 (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이론 및 특성을 고찰하고, 다양한 현대의 영유아 교육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운영(Supervision &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Programs)
유아교육기관을 하나의 유기적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인 운영관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영유아교사의 교직으로서의 위상에 대해 검토하고 최근 논의되고 있는 영유아 교사 전문성의 본질과 향상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며 영유아 교사 관련 연구물을 다양하게 탐구해 봄으로써 의미 있는 미래 지향적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유아교과교육론 (Instructional Principles on Subject Areas)
통합교육의 맥락 내에서 각 교과교육의 영역들을 탐색하고, 교과 영역별 교수내용 및 방법, 운영 실제를 익힌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적 발달 특성 및 사회화 과정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사회생활 영역의 교육내용과 방법에 대한 분석 및 응용을 통해 아동의 발달적 보편성과 개인차를 함께 고려하는 지도능력을 기른다.

유아언어교육 (Language Art for Young Children)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교육의 내용구성과 실제 유아 언어 교육을 위한 방법 및 교구의 개발과 적용을 연구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와 교사,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간의 관계 및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대 부모교육 이론에 대한 연구와 프로그램의 조사 분석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바람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구성 및 실천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Field Research in Educare Center)
영유아들의 정서와 신체적 발달에 따라 보살피고, 돌보는 교육과 관련한 것을 배우고 현장 경험을 쌓기위해 보육의 이론 및 내용, 방법 등을 실제 어린이집에서 실습한다.

정신건강(Mental Hygiene in Childhood)
특정한 개인의 행동을 임상적으로 진단하고 연구하며, 놀이요법을 중심으로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ethods & Mater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수 학습의 질을 결정하는 교과교재에 대하여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과 교재의 특성을 연구, 분석, 제작, 활용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유아교육과 진로개발(Academic Improvement for a Cours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 졸업한 선배 및 유아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강의를 통하여 전공이수 후의 취업 및 진학 등에 대한 안내를 한다.

유아논리 및 논술 (Development of Creative and Logical Thinking Skills)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 자료를 탐색한다.

유아다문화교육(Early Childhood Multicultural Education)
이 과목은 성, 연령, 민족, 문화, 장애 등 다양한 실제와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의 유아교사로서,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유아기 발달과 학습 환경에서 다문화적 관점이 주는 시사점을 이해하고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유아들에게 적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의 건강 및 영양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아동의 충실한 성장·발달을 위한 양육 및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현장연구(Field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려 유형의 유아교육현장을 참관하고 시설·설비·교육 프로그램·교수방법 등에 관해 토의하고 분석한다.

유아심리검사의 활용(Psychological testing for young children)
심리검사의 활용에 바탕이 되는 주요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교육에서 주로 사용되는 측정도구의 특성과 원리를 파악하여 그 활용방법을 익히는 한편 측정도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표준이수표
유아교육학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학년 이수구분 1학기 이수구분 2학기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시간 학수번호 과목명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1 전선 HG1901 유아교육론 3 3 전선 HG2005 피아노실기 II 1 3
전선 HG1002 아동발달 3 3 전선 HG2006 유아교육 원서강독 3 3
전선 HG1003 피아노실기 I 1 3 전선 HG2007 유아교육사상 3 3
전선 HG1004 아리새내기 세미나 1 1
2 전선 HG3001 유아과학교육 3 2 1 전선 HG4003 유아창작교육 3 3
전선 HG3003 아동문학 3 2 1 전선 HG4010 아동복지 3 2 1
전선 HG3004 피아노실기 III 1 3 전선 HG4011 피아노실기 IV 1 3
전선 HG3007 유아동작교육 3 2 1 전선 HG4015 놀이지도 3 2 1
전선 HG3002 유아미술교육 3 3 전선 HG4016 영유아교수방법 3 2 1
3 전선 HG5010 유아음악교육 3 2 1 전선 HG6007 유아사회교육 3 2 1
전선 HG5013 기악실기 I 1 3 전선 HG6008 유아언어교육 3 2 1
전선 HG502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 1 2 전선 HG6009 부모교육 3 2 1
전선 HG5021 유아교육과정 3 3 전선 HG6012 기악실기 II 1 3
전선 HG5017 유아교육기관운영 3 2 1 전선 HG6016 보육실습 2 2
전선 HG5023 유아교사론 3 2 1 전선 HG6019 정신건강 3 2 1
전선 AC5001 유아교과교육론 3 1 2 전선 AC5008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1 2
전선 HG6021 유아교육과 진로개발 1 1
4 전선 HG7011 유아 논리 및 논술 3 2 1 전선 HG8000 졸업논문 P
전선 HG7010 유아다문화교육 3 2 1 전선 HG8006 유아교육현장연구 3 3
전선 HG7009 아동건강교육 3 2 1 전선 HG8012 유아심리검사의 활용 3 2 1
졸업자격
    1. 총 140학점 이상 이수
      (교양필수 20학점/ 교양선택 12학점 이상/ 전공 66학점 이상/ 교직 22학점/ 졸업토익/ 졸업논문)


    2. 교양필수
      과목명 채플, 언어와 문장, 컴퓨터 활용, 기독교의 이해, 성서의 이해,
      실용영어Ⅰ, 실용영어Ⅱ,영어회화Ⅰ, 영어회화Ⅱ,인문학의 이해

    3. 전공 기본이수과목 (7과목 21학점 이상 이수)
      기본이수과목현황
      ~2010년 까지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아동발달(영유아발달과 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아동미술(유아미술교육), 유아교사론, 아동복지, 유아건강교육

    4. 교직과목( 22학점 필수)
      구분 학년 교과목명 학기
      교직
      영역
      2학년 교육학개론 1학기
      교육철학 및 교육사 1학기
      교육심리 2학기
      생활지도 및 상담 2학기
      3학년 교육과정 1학기
      교직실무 2학기
      4학년 학교현장실습 1학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학기
      교육사회 2학기
      특수아동의 이해 2학기
      교육봉사활동 2학기

    5. 교과교육영역 (9학점 필수- 전공에 포함)
      구분 학년 교과목명 학기
      교과
      교육
      영역
      3학년 교과교육론(유아교과교육론) 1학기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학기
      4학년 유아논리 및 논술 1학기

    6. 교직과정 봉사활동 60시간 이상
연혁
1948. 8 <장로회 신학교> 설립
1950. 1 교명 변경 <대학신학교>
1981. 3 유아교육과 (정원 40명) 개설
1981. 3 이수남 교수, 박동근 교수 부임
1982. 3 깅영숙 교수 부임
1985. 10 이은상 교수 부임
1990. 2 박동근 교수 퇴임
1990. 3 교명 변경 <대신대학>
1991. 3 구광현 교수 부임
1993. 3 교명 변경 <대신대학교>
1993. 3 최양미 교수 부임
1995. 3 교명 변경 <안양대학교>
1998. 2 우일어린이집 위탁 운영 (안양시)
1998. 2 ( 원장 : 이은상 교수, 이완희, 나복영, 이정은 )
2000. 3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개설
2000. 8 김영숙 교수 정년 퇴임
2006. 4 재궁동 어린이집 위탁운영 (군포시) (원장 : 이완희)
2009. 1 당정동 어린이집 위탁운영 (군포시) (원장 : 나복영)
2010. 1 군포시 보육정보센터 위탁 운영 (센터장 : 최종미, 조유나)
2010. 4 초록꿈 어린이집 위탁 운영 (의왕시) (원장 : 신수영)
2011. 3 김성숙 교수 부임
2011. 12 학과 창립 30주년 기념행사
2011. 12 안양대학교 유아교육과 아해사랑 장학회 출범
자격증
유치원 정교사 2급, 보육교사 2급
학과사무실 정보
장소 : 수봉관 5층 505호
근무시간 : 학기중 - 오전 9:00~오후 5:00 (점심시간 - 오전 12:00~1:00)
근무시간 : 방학중 - 오전 9:30~오후 3:30 (점심시간 - 오전 12:00~1:00)
전화번호 : 031-463-1364 (FAX : 031-463-1364 전화겸용)
클럽 : http://club.cyworld.com/ece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