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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개혁주의 신학에 입각하여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고 책임 있게 봉사하는 교회의 지도자와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

학과소개
국어국문학과는 인문학의 토대가 되는 학과이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현실에 필요한 실용 강좌를 적극적으로 개설하고 있다. 국문학사, 국어사 등 전공과목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여주는 시, 소설, 희곡, 드라마, 수필, 아동문학 등 창작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취업에 도움이 되는 광고 카피, 논설문 쓰기, 한국어 교육, 실용한자 등 실용과목 등에 대한 강의도 실시하고 있다. 여름방학 기간에는 우리나라 지방을 답사하며 민속, 설화, 방언, 민요 등의 학술조사를 실시하여 전통의식과 폭넓은 사고력, 풍부한 감성을 배양하여 국문학도로서 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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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졸업 후의 진로는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지식을 살려, 중·고등학교 국어교사나 학원 강사로 교단에 서기도 하고, 시인이나 작가로서 창작활동에 전념하기도 하며, 방송사나 신문사의 기자, 방송과 인터넷 사이트의 구성작가, 광고회사의 카피라이터, 기업의 홍보 담당자, 출판사의 편집 디자이너, 사보 제작사나 기업 사보 제작부서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전공과 관계가 없어 보이는 기업의 관리직이나 영업직에서도 기획 및 경영계획서 작성 등의 실용적 문장으로 우수함을 인정받기도 한다.
교육목표

국어국문학과는 자연·인간·사회를 함께 아우르는 인문학적 정신으로 전인적 인격을 함양시켜, 우리 언어와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국제 문화와 연계시키며, 현대의 정보화·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언어와 문학에 대한 생산적 능력을 신장시켜, 교육·문화 분야에서 지식을 지역과 국가 그리고 인류 사회에 환원하는 미래지향적 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수진 소개
  • 박철우 교수

    학력
    •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언어학
    • 서울대학교 문학석사 언어학
    • 서울대학교 문학사 언어학
    이메일
    cwpa@anyang.ac.kr

  • 맹문재 교수

    학력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국어국문학
    • 고려대학교 석사 국어국문학
    • 고려대학교 학사 국어국문학
    이메일
    mmunjae@anyang.ac.kr

  • 이현희 교수

    학력
    • 고려대학교 박사 국어학
    • 고려대학교 석사 국어학
    • 고려대학교 문학사 국어교육학
    이메일
    hhlee311@anyang.ac.kr

  • 임정연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현대문학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현대문학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국어국문
    이메일
    dikeyoun@anyang.ac.kr

전공과목
■ 국문학개론
국문학 장르 전반-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작가연구, 문예사조, 비교문학-에 관한 일반론과 그 본질을 총체적으로 연구하고, 각론을 통하여 전공의 세분된 선택을 돕는 문학의 기초과목이다.

■ 한문강독
한문의 구성 원리와 간이한 한문 문장을 해석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강의한다.

■ 국어학개론
국어학의 여러 분야를 개괄적으로 다루어 국어학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과 모국어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한다.

■ 문장론 및 논술
보고 듣고 읽어서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과 그를 바탕으로 한 실제적인 표현 연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아우른다.

■ 현대 문학 비평론
현대 문학비평의 양상들을 개관하고, 실질적인 문학비평 방법과 능력을 제고하여, 실용적으로 활용하게 한다.
■ 국문학사
현대 고전문학의 사적 전개를 주제별이나 문학의 주체적 발표자를 중심으로 연구 강의한다.

■ 국어 음성·음운론
음성학의 조음적, 음향적 기초를 학습하고 국어 말소리의 음성학적 특징을 확인한다. 음소의 개념과 국어 체계 내에서의 말소리들을 구별되게 해주는 변별 자질들을 익히고 국어의 다양한 음운 현상과 음운 제약에 대해 탐구한다.

■ 구비문학
신화, 전설, 민담, 설화의 전반적인 이론을 논의하고, 실제로 현장을 조사하여 설화 등 구비문학을 채집한다.

■ 문학과 광고
현대인의 생활 환경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광고 문안을 문학적으로 표현하는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작금의 광고가 안고 있는 직선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을 정제하여, 광고에 대한 문학의 효용적 기능을 배양한다.

■ 고시가 연구
신라의 향가, 고려의 장가, 조선시대의 가사 문학을 선별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 여성과 문학
우리나라 여성작가의 작품(시, 소설 중 특히 소설)을 선정하여 시대별로 구분하고, 여성작가가 문학상에 점하고 있는 위치를 확인하여, 여성작가의 고유 세계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 국어문법론
국어의 형태소들이 결합하여 어절을 이루는 형태론적 원리와 어절들이 모여 절 또는 문장을 이루는 통사론적 원리에 대해 이해한다.

■ 현대 문학사
한국 문학을 연구하는데 기본 사항으로 역사적으로 활동한 작가와 작품, 그리고 장르에 대한 인식을 정리하고 시대에 따라 변천하는 가치 체계를 이해시킨다.

■ 국어사
한국어의 계통을 탐색하고, 국어가 시대별로 음운, 어휘, 문법 등의 분야에 따라 변천·발달해 온 과정을 연구·학습한다.

■ 현대소설론
창작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소설 구성방법에 필요한 이론을 탐구하여, 창작의 실제에 적용하도록 한다.

■ 국어 의미론
국어의 어휘를 의미론적 방법으로 연구·강의한다.

■ 현대 작가론과 탐방
한국 문학에서 대표적인 작가를 골라 그들의 작품을 통한 주제, 표현기법, 작품의 구조 등을 파악하여 작가 의식을 연구하며, 작가를 방문하여 창작 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 문학과 사회
문학은 사회적 조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문학은 사회를 반영하고, 사회는 문학에 영향을 주는 상호 연락관계를 가진다. 이 강의에서는 문학과 사회의 관계를 규정하는 관점을 살펴 본 다음, 한국문학작품들이 당대의 사회현실과 어떻게 관계를 맺어 왔는지를 파악한다.

■ 고전서사문학
조선시대의 대표적 국문학의 장르인 고소설의 작가 또는 작품을 분석하여 그 예술성을 연구하며, 작품에 반영된 사회성, 역사성을 연구한다.

■ 시론
이미지·비유·상징 등 시를 구성하는 문체와 창작방법을 이해시키고 나아가서 시의 세계, 시정신 등을 소개한다.

■ 출판편집이론과 연습
출판 편집 과정의 이론을 익히도록 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출판 편집 능력을 배양하도록 연습한다.
■ 현대소설 창작연습
소설 창작법과 개인의 창작적 재능에 기초하여, 단편소설을 창작하고 발표함으로써, 창작의 실제를 연습하도록 한다.

■ 민속학
언어나 행위에 의하여 고대로부터 민간에 전승되어 온 풍속·제도·관습·신앙 따위를 조사, 기록하여 민족의 전통적 문화를 규명하려는 학문으로서, 그것을 연구하는데 길잡이가 된다.

■ 근대문학연구
고전문학이 쇠퇴하고 현대문학이 성립하기 이전에 발생한 과도기적 전환기에 생성된 문학 전반을 연구한다.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에게 한국어의 구조와 실용적 말하기, 읽기, 듣기, 쓰기를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국제 문화적 요구에 대응하는 교과목이다.

■ 언어정보처리
언어자료를 컴퓨터 데이터로 보관하여 축적하고, 그런 자료들을 말뭉치로 활용하여 컴퓨터로 분석, 생성, 검색, 요약 등 목적에 따라 가공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 도구들을 익힌다.

■ 수필창작
좋은 수필작품의 강독과 분석, 이해를 통하여 수필 작법을 익히고, 수필을 창작하며 -수필의 향기-를 발간한다.

■ 시 창작과 감상
시 창작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마하고 다양한 작품 감상을 통해 시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 아리새내기세미나
신입생들이 보다 의미 있는 대학생활을 하고 진정한 대학인이 될 수 있도록 본 교과를 통해 자기 주도적이고 효과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필요한 인성적 능력, 사고력과 창의력, 전공학습에의 적응과 진로 설계 능력 등을 1학년 한 학기동안의 교수자 학습자 밀착형 수업을 통해 계발하고자 한다.

■ 방송구성대본창작
방송분야중에서 드라마를 제외한 프로그램의 기획, 구성, 대본작성 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는 것과 아울러 방송 대본을 창작 연습하는 과정이다.

■ 아동문학
아동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에 기여하는 문학작품을 창작하기 위해 아동문학 전반에 대한 이론과 창작실기를 병행하여 학습한다.

국어국문학과 전공과목 표입니다.
교과목명 강의개요 평가방법
학습목표
국문학개론 국문학 개론은 국문학 전공 이수의 기초를 닦는 과목으로, 이후 전공 심화과정의 미시적인 고찰에 앞서 국문학 일반에 대한 거시적 안목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국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토대를 마련하고, 국문학의 각 분과 장르에 대한 조감을 통해 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분과 장르 간 연관성과 통시적 흐름을 습득한다.
한문강독 실용한자를 활용하고, 한문독해를 위한 기본적 능력을 배양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한문 문장의 해석과 이해를 도모한다.
국어학개론 한민족 언어공동체가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기호 체계로서, 지역과 역사의 문화이기도 한 국어(한국어)가 가지는 보편 언어학적 특성과 개별적 특질을 이해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국어학의 정의와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2. 국어학의 하위 분야들을 안다.
3. 각 하위 분야에 따른 국어학의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문장론 및 논술 다양한 글쓰기를 통해 올바른 문장 쓰기와 창조적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올바르고, 창의적인 문장 쓰기
2. 논문의 실제 연습
3. 실용문 작성하기
4. 정서법 숙지
현대 문학 비평론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비평의 기본적 시각을 이해하고 현 대비평의 역사적 전개과정과 다양한 방법론을 탐구한다. 또한 한국 현대문학을 실제적으로 비평하는 능력을 기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현대비평의 다양한 방법론을 탐구하고 한국 현대문학을 접근, 분석, 연구하는 자세와 실제비평의 능력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국문학사 우리 국문학에서 근대의 시점을 기준으로 문학적 시대구분의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시대구분을 실시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각 시대 정신과 작품, 작자 및 전승 주체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접근한다. 특히 문학이 가진 상호 유기적 관련성과 시대적 배경도 함께 살펴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우리 국문학 작품 속에서 시대를 초월하여 제시되는 삶의 정서와 가치를 규명한다. 이를 위해 우선 한국문학의 시대구분법과 기준을 살펴보고, 문학사적 시각에서 작품의 상호 관련성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인의 미의식과 사상을 추출해 낸다.
국어 음성 음운론 음성학은 보편적인 학문으로 인간이 조음기관을 이용하여 의사소통에 사용할 수 있는 말소리를 만들어 내는 과정과 그 소리들의 효용과 사용 실태를 이해하고 조사하는 분야이고, 음운론은 말소리들이 특정 언어에서 담당하는 체계내적 기능과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개별 언어 특정적인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국어를 대상언어로 하여 국어 화자들의 음성 실태를 소개하면서, 국어 음소의 목록과 배열 규칙, 변화 원리를 이해하고 숙지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조음음성학의 일반 원리를 이해한다.
2. 우리말 말소리의 음성학적 실태를 이해한다.
3. 음운론의 원리를 국어를 통해 이해하고 우리말 자료를 음운론적 으로 분석하는 안목을 기른다.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입으로 전해오는 구전문학이다. 현대문학의 근원은 결국 上古시대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며, 인간의 언어행위는 말과 감정의 복합체에 다름 아니다. 구전문학이 문자화함으로써 유동적 문학이 정착되는 동시에 문학의 시대적 흐름을 상정할 수 있게 되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구비문학은 운문 산문을 다 아우르는 종합문학이다. 그러나 본 강좌에서는 산문부문인 신화, 전설, 민담으로 대표되는 설화문학을 중점으로 학습한다. 특히 한국의 신화와 전설의 수집과 그 의미를 파악하며, 중국, 그리스 로마신화의 의미를 파악한다. 그리고 안양지역의 설화를 채집한다.
문학과 광고 광고 문안을 문학적으로 표현하는 방안을 연구하여, 광고 문안에 대한 문학의 사회적 효용과 기능을 제고함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광고문안의 표현기술방법과 광고구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광고문안 작성의 실제적 능력을 배양함
고시가 연구 한국 고전시가인 향가, 속요, 시조와 가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 교과에서 다룰 고전시가는 우리 문학의 예술적인 영역으로 향유하고 계승해야 할 문화이다. 따라서 작품을 통해 역사적인 전개와 흐름, 그 내용과 표현을 이해하고자 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고대에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향유되었던 시가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시가의 흐름과 문학사의 쟁점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각 장르별 시가텍스트를 선별하여 생성과 발전 양상, 소멸의 과정을 알아볼 것이다.
여성과 문학 한국의 고전문학에서 여성 작품을 추출하여 문학 작품에 스며있는 그녀들의 삶과 작가의식을 파악한다. 또한 현대 서사문학에서 여성작가의 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작가를 파악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한국여성작가의 작품을 통하여, 작품에 나타난 구체적인 여성적인 정서를 파악하고, 작품의 인물, 사건 배경을 이해하며 작가의식을 도출한다. 또한 남성작가(안정효)의 작품 속에 그려진 여성을 파악한다.
국어문법론 국어로 언어생활을 수행할 때 기억의 기본 단위가 되는 단어(word)와 그 내부구조, 그리고 그 단어들을 활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로 수행하는 행위의 기본 단위가 되는 문장(sentence)을 형성하는 원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형태소(morpheme)의 정의, 종류를 이해한다.
2. 단어(word)의 정의와 형태소들의 결합 원리를 이해한다.
3. 단어들의 결합이 이루는 단위들과 그 최대 단위로서의 문장 형성의 원리를 이해한다.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국어 문장과 단어를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현대문학사 문학사는 개개의 작품이나 담론이 아니라, 그것들을 하나의 시각 아래 사적으로 조망하기 위한 과목이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한국문학사를 구성하는 주요 -비평 담론-을 이해한다.
국어사 국어의 음운, 어휘, 형태, 통사의 변화 양상을 통시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하여 고대, 중기,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국어의 제 현상을 추적하여 살펴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언어 변화의 원인과 연구 방법론을 살펴봄으로써, 통시적 연구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2. 훈민정음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현대적 의미에서의 문자적 가치를 이해한다.
3. 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의 변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각 시기별 변화 양상을 이해한다.
현대소설론 소설 창작에 필요한 기본이론과 소설의 구성방법을 탐구하여, 창작의 실제에 적용하도록 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소설 창작에 필요한 핵심적 이론을 인지하고, 공동창작을 통해 창작에 대한 관심을 제고한다.
국어 의미론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의 언어에 대해 배운다. 언어는 형식의 관점에서 형태소, 단어, 문장, 텍스트(발화)라는 단위로 가를 수 있다. 의미론은 각 단위에 따라 형태소와 단어의 의미를 다루는 어휘 의미론, 문장의 의미를 다루는 문장 의미론, 문장들이 모여 이루어지는 텍스트와 담화의 의미를 다루는 발화 의미론(화용론)으로 나뉜다. 이 구분에 따라 어휘 의미론, 문장 의미론, 발화 의미론의 순서로 강의가 진행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형태소, 단어, 문장, 발화 의미를 구분하고 그 분석 방법을 안다.
2. 한국어의 의미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따로 생각하지 않고도 잘 사용하고 있던 우리말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현대 작가론과 탐방 현대 작가들의 삶과 작품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작품의 이해력을 높이고 작가 정신을 배양해서 창작력을 높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작가들의 삶과 인생관 내지 세계관을 고찰한다.
2. 작품의 지배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찾아낸다.
3. 창작 동기를 키워서 창작품을 생산한다.
문학과 사회 문학 작품의 고찰을 통해 인간의 삶의 진정성을 발견하고 지식인다운 세계관을 갖는다. 아울러 작품의 창작력을 배양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문학 작품의 사회적 가치를 고찰한다.
2. 문학 작품의 사회적 배경 및 요소를 발견한다.
3. 문학 작품의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고전 서사문학 조선조에 출현한 고소설에 한하여 강의한다.
조선 전기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비롯하여 조선 후기 숙종, 영정조에 유행한 제 소설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을 선정하여 강독, 작가연구, 작품 내용 분석조사, 그리고 발표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고소설에 담긴 인간의 정서적 활동과 언어체계 등을 분석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을 파악하고 작가의 의식세계를 도출한다.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유형과 성격을 분석하고, 사건의 전개에서 드러나는 작가의 인생관, 가치관등 작가의식을 돌출한다.
시론 시의 개념 및 의의를 이해하고 창작하는 학습을 통해 시문학 전반에 대한 지적인 능력과 아울러 창조적인 시 창작 능력을 배양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시문학의 역사와 개념을 이해한다.
2. 시문학의 의의를 인식한다.
3. 창작적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한다.
출판편집 이론과 연습 출판 편집 과정을 익히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출판 편집 능력을 배양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출판 편집 과정 익히기
2. 기획안 작성
3. 보도자료 작성
4. 전자책 제작 기초 익히기
고전작가 연구 한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장르별 작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문학사에 흐르는 한국인의 인식과 의식, 그 단면을 이해하기 위한 강좌이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작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2. 작가의 이해를 통하여 문학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3. 작품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습득한다.
4. 작품론과 작가론을 이해한다.
현대소설 창작연습 소설 창작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의 구성방법을 분석하고, 표현기술방법을 활용하여 창작의 실제를 터득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소설작품을 분석하면서, 창작의 실제에 대한 견식을 넓히고, 창작 및 발표를 통하여 창작방법을 터득한다.
민속학 기층 집단의 민속 문화를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각에서 접근한다. 따라서 공동체의 인간다운 삶, 자연 친화적 삶, 한의 양상과 풀이 방식, 성의 표현과 역할, 민간신앙과 의례의 현실성, 연희 속의 갈등⋅화해⋅신명풀이, 민속의 콘텐츠화 등으로 다양하게 접근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기층집단이 전승하고 있는 민속을 통해 우리 문화의 본질적 의미를 규명한다. 이를 통해 기층 민중들이 결핍과 억압의 부정적 현실 속에서 긍정적 삶의 자세로 전환하는 삶의 지혜를 밝힌다. 또한 민속의 현재적 의미와 이의 재창조 및 콘텐츠화 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근대문학연구 근대문학이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전개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검토하고 그 흐름과 양상을 체계적으로 파악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근대문학의 주요 논점을 정리하고 그와 관련된 문학작품들의 의미와 배경을 살펴본다.
2. 근대문학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학계의 연구 성과를 이해하고 반성적으로 접근한다.
3. 근대문학 담론의 전개와 실제 작품들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이해하고 각 영역별 교육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한국어 교수 방안을 모색해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한국어 교육의 개념 및 목표 이해
2. 한국어 교육의 현황 및 범주 이해
3. 한국어 표현교육론 및 이해교육론의 학습
4. 한국어 가르치기의 실제를 경험
실용한문 일용적으로 사용되는 한자를 익히고 漢詩와 名文章을 낭독하고 한자를 익혀 취업에 대비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일상적인 한자 익히기
2. 한자 경시대회의 실전문제를 파악하고 대비하여 2급 한자자격 시험 에 도전하여 합격하는 것을 준비한다.
언어
정보처리
디지털 시대의 국어학도로서 한글 텍스트의 문자적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자료의 검색, 분석, 가공을 위한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말뭉치의 정의와 말뭉치의 구축과 활용에 관련된 기본 개념들을 익힌다
2. 디지털 자료를 검색, 수집, 활용할 수 있다.
3. 도스, 유닉스, 윈도스 운영체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활용 방법을 익힌다.
수필창작 수필창작 강의는 이론과 실제를 겸하며, 실제 창작에 중점을 둔다.
<수필의 향기 >창작집 제작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수필 창작에 주력하여 글쓰는 연습과 동시에 자기 수양 및 필력을 기르도 록 한다. 수필은 인생을 조명하고, 반성하며, 또한 사색하는 원천이 된다. 수필은 관조적이거나 사색적이거나 때론 유머를 바탕으로 함으로써 수필이 창작이 일상이 되도록 한다.
시창작과 감상 시 창작을 통해 창조적인 능력을 키우고 시문학에 대한 다양한 해석 및 응용력을 확대한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시 창작에 관한 창의력을 발굴하고 계발한다.
2. 시의 이해력을 높인다.
3. 시문학의 활용 및 응용력을 키운다
방송구성
대본창작
정보화·세계화시대를 이끌어가는 방송매체와 작가의 역할을 살핀다. 급변하는 방송 분야에서 방송구성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익히는 한편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의 대본을 실제 구성해본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방송 매체의 특성을 살핀다.
2. 프로그램 속의 보이지 않는 힘, 구성작가라는 직업을 이해한다.
3. 구성작가로서 필요한 기초이론을 익힌다.
4. 각종 대본창작과정을 훈련한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이란 무엇인가.
동화 창작을 어떻게 할 것인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토론 참여도
1. 페리 노들먼의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1, 2권 완독. 2. 동화 작품 한 편 창작.
3. 매 시간 동화 한 편 읽어오기.

표준이수표
국어국문학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학년 학기 교과목명(학점)
1 1 한문강독(3), 국문학개론(3), 아리새내기세미나(1)
2 국어학개론(3), 문장론 및 논술(3)
2 1 현대문학비평론(3), 국문학사(3), 국어음성음운론(3), 현대작가론과 탐방(3) 구비문학(3)
2 문학과 광고(3), 고시가 연구(3), 여성과 문학(3), 국어문법론(3), 현대문학사(3) 취업특강(1/P)
3 1 국어사(3), 현대소설론(3), 한국어교육론(3), 아동문학(3), 방송구성대본창작(3) 문학과 사회(3), 고전서사문학(3)
2 시론(3), 출판편집이론과 연습(3), 현대소설창작연습(3), 민속학(3) 근대문학연구(3), 고전작가연구(3), 언어정보처리(3)
4 1 실용한문(3), 국어의미론(3)
2 졸업논문(P), 수필창작(3), 시창작과 감상(3)
교과연계도

졸업자격
① 졸업 논문
② 졸업 작품(시, 소설, 수필, 희곡 등)
③ 졸업논문 대체 자격증
국어국문학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인증시험이름 급수 및 점수 주관
한자능력시험 한자능력검정시험 3급 한국어문회
한자실력급수검정시험 3급 한자교육진흥회
실용한자자격검정시험 3급 한국외국어평가원
한자급수자격검정시험 2급 대한민국한자교육연구회
국어능력인증시험 153점 이상
(3급 이상)
한국언어문화연구원
KBS 한국어능력시험 700점 이상 KBS
* ①, ②, ③ 중 하나의 자격 조건과 함께 토익 500점 이상, 채플의 4학기 이수 시 졸업 가능
연혁
1948. 08 “장로회 신학교”설립(서울 소재 남대문 교회)
1948. 08 초대 교장 윤필성 목사 취임
1949. 01 위치변경: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서소문동 소재로 교사이전
1949. 01 제 2대 교장 김치선 목사 취임
1950. 01 교명변경: “대한신학교”로 변경
1950. 01 제 3대 교장 김치선 목사 취임
1952. 09 “대한신학교” 설립인가(문교 제 1275호)
1952. 09 (각종학교 야간 4년제)
1980. 12 위치변경 및 학칙변경 인가
1980. 12 위치변경: 경기도 안양시 안양동 103-102 위치로 이전
1981. 12 학칙변경 인가(대학 1041. 3-1741)
1981. 12 주간부-신학과 40명, 국어국문학과 40명, 증과 승인
1982. 03 강연형 외 39명 국어국문학과 입학
1982. 03 전범중 전임강사(국어학), 이경혜 전임강사(고전문학) 부임
1983. 03 윤충의 전임강사(현대문학), 정영주 전임강사(국어학) 부임
1986. 06 대신문학 창간호
1988. 01 어문논집 제2집 발간
1988. 03 김택구 전임강사 부임
1988. 10 오택근 전임강사 부임
1989. 02 어문논집 제3집 발간
1989. 07 이세종 전임강사 부임
1989. 08 정영주 조교수 퇴임
1990. 02 어문논집 제4집 발간
1990. 06 국어국문학과 학술조사 (제1차): 충북 천원군 목천면
1990. 12 대신어문(어문 논집의 명칭 변경) 제5집 발간
1991. 07 제2차 학술조사: 전남 개남군 북평면 영전리
1990. 11 “대한신학교”를 “대신대학”으로 개편 승인
1991. 12 대신어문 제6집 발간
1992. 06 제3차 학술조사: 경북 안동군 풍천면 하회리
1992. 12 대신어문 제7집 발간
1993. 03 교명 인가
1993. 03 “대신대학”을 “대신대학교”로 명칭 변경
1993. 03 리의도 전임강사 부임
1993. 06 제4차 학술조사: 전북 부안군 부안읍 지서면 지서리
1993. 12 대신어문 제8집 발간
1994. 02 전범중 교수 퇴임
1994. 03 리의도 전임강사 퇴임
1994. 06 제5차 학술조사: 강원도 정선군 동면, 북면 일대
1994. 12 대신어문 제9집 발간
1995. 03 학칙변경 인가
1995. 03 교명변경 인가: “대신대학교”에서 “안양대학교”로 명칭 변경
1995. 06 제6차 학술조사: 경남 남해군 남면 사촌리
1995. 12 안양어문(교명 변경으로 대신어문을 ‘안양어문’으로 명칭 변경) 제10집
1996. 06 제7차 학술조사: 경북 영덕군 영해면 괴시리
1996. 12 안양어문 제11집 발간
1997. 06 제8차 학술조사: 전남 고흥군 고흥면 신송리
1997. 10 제1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1997. 12 안양어문 제12집 발간
1998. 06 제9차 학술조사: 전북 순창군 팔덕면 용산리
1998. 10 제2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1998. 12 안양어문 제13집 발간
1999. 06 제10차 학술조사: 경북 상주시 사벌면 매호리
1999. 10 제3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실시
1999. 12 안양어문 제14집 발간
2000. 06 제11차 학술조사: 전북 고창군 심원면 하전리
2000. 10 제4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2000. 12 안양어문 제15집 발간
2001. 06 제12차 학술조사: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 덕성리
2001. 10 제5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2002. 02 안양어문 제16집 발간
2002. 06 제13차 학술조사: 전남 진도군 고군면 향동리
2002. 01 제6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2002. 12 안양어문 제17집 발간
2003. 06 제14차 학술조사: 충남 서천군 비인면 성내리
2003. 08 김택구 교수 퇴임, 이세종 부교수 퇴임
2003. 10 제7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2003. 12 안양어문 제18집 발간
2004. 03 박철우 전임강사(국어학) 부임
2004. 06 제15차 학술조사: 충북 음성군 금왕읍 유촌리
2004. 10 제8회 한글날 기념 백일장
2004. 12 안양어문 제19집 발간
2005. 02 오택근 교수 퇴임
2005. 03 맹문재 전임강사(시문학) 부임
2005. 06 제16차 학술조사: 경북 봉화군 명호면 도천리
2005. 10 제9회 "아리 문화상" 현상 공모
2005. 12 안양어문 제20집 발간
2006. 06 제17차 학술조사: 충청남도 부여군 은산면 나령리
2006. 10 제10회 아리문화상 현상 공모
2006. 12 안양어문 제21집 발간
2007. 06 제18차 학술조사: 경상남도 거창 거기 2지구
2007. 10. 제11회 "아리문화상" 현상 공모
2007. 12 안양어문 제22집 발간
2008. 07 제19차 학술조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1동
2008. 10 제12회 아리문화상 현상 공모
2008. 12 안양어문 제23집 발간
2009. 07 제20차 학술조사: 강원도 정선군, 태백시
2009. 10 제13회 아리문화상 현상 공모
2009. 12 안양어문 제24집 발간
2010. 07 제20차 학술조사: 전라북도 남원시
2010. 10 제14회 아리문화상 현상 공모
2010. 12 안양어문 제25집 발간
2011. 06 제21차 학술조사: 경상남도 밀양시
2011. 08 윤충의 교수 퇴임
2011. 10 제15회 아리문화상 현상 공모
2011. 12 안양어문 제26집 발간

자격증
각종 한자능력시험 자격증, 국어능력인증시험 및 kbs 한국어 능력인증시험 자격증 외
<신춘문예> 등 주요 문예지 등단
학과사무실 정보
안양대학교 수봉관 9층 904-1 국어국문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031-467-0785)
근무시간: 오전9시 ~오후5시
국어국문학과 학생회 홈페이지: http://club.cyworld.com/ay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