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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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 디자인학과

창의적이고 활기찬 수업환경을 제공, 교육을 통해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마음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

학과소개
아이디어 탐구와 개발, 상호교류를 위한 창의적이고 활기찬 수업환경을 제공, 교육을 통해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마음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전문기술을 가지고 장차 이 업계의 주역이 될 미디어 영상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및 컨텐츠기획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 학과는 새로운 디지털미디어와 전통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미디어와의 균형을 유지하고 스튜디오 작업이 수행되는 이론적 환경과 초점에 맞는 비판적, 역사적 연구강의, 세미나와 개인지도 과정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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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웹 마스터, 웹 프로그래머, 웹 기획자, 응용 프로그래머, 시스템 프로그래머, 게임디자이너, 애니메이션전문가, 디지털영상전문가, 그래픽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 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좀 더 체계적인 학문에 입문 할 수 있다.
교육목표

디지털환경의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디자인분야의 전문인력의 수요급증에 부응하여 본 전공은 시각디자인영역의 기초과정은 물론 멀티미디어구현과 프로그래밍 등 디자인과 공학이 결합된 실험적인 교과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지나치게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디지털환경과 멀티미디어 시대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부여한다. 타이포그래피를 포함한 인포메이션디자인, 타이포그래피웹과 광고, 비선형 편집장비를 이용한 디지털 영상편집, 2D와 3D를 이용한 디지털 사운드 디자인, 그리고 웹상에서의 이미지구현을 위한 다양한 영상 제작과정 등 디지털 컨텐츠제작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에 대해 집중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으로 첨단 미래산업의 탁월한 전문 인력을 양성 배출한다.

교수진 소개
  • 정경선 교수

    학력
    • Pratt Institute 석사 커뮤니케이션디자인
    • 한양대학교 학사 응용미술학
    이메일
    jksun@anyang.ac.kr

  • 양진식 교수

    학력
    • 쾰른미디어아카데미 미디어디자인석사 미디어디자인
    • 경희대학교 미술석사 미술학
    • 경희대학교 미술학사 미술교육학
    이메일
    jsyang@anyang.ac.kr

  • 홍승완 교수

    학력
    • 보스턴대학교 미술석사 시각디자인
    •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석사 광고디자인
    • 이화여자대학교 미술학사 생활미술학
    이메일
    swan@anyang.ac.kr

  • 윤영인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학박사 시각디자인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석사 미디어디자인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미술학사 도예과
    이메일
    yoonyi@gmail.com

전공과목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전공과목 표입니다.
학년 학기 교과목명
1 1 디자인표현기초, 2D 컴퓨터그래픽스
2 커뮤니케이션디자인개론, 칼라컴포지션
2 1 사진학개론, 기초디자인, 디지털영상기초, 타이포그래피기초, 인터넷프로그래밍
2 모션그래픽스, 타이포그래피디자인, 플래시애니메이션, 컨텐츠기획과디자인, 사운드디자인
3 1 타입인모션, 에디토리얼디자인, 영상테크닉스, 무빙이미지,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인포메이션아키텍쳐, 3D컴퓨터그래픽스
2 3D애니메이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인터페이스디자인, 광고기획과디자인, 디자인시스템, 아이디어발상, 비디오포스트프러덕션
4 1 온라인포트폴리오, 영상프리젠테이션
2 졸업작품, 셀프프로모션, 비주얼커뮤니케이션

교과목 해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교과목 해설 표입니다.
학년 학기 내 용
1학년 1학기 a. 디자인 표현 기초
-학습목표
점, 선, 면, 기하학적 유기형태, 질감 등의 탐구, 통일, 대비, 리듬, 균형 등의 시각원리, 색의 연구 등의 주제를 다루고, 조형 능력을 함양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디자인의 개념 및 이론을 숙지하여, 조형언어(Visual language)에 따른, 형태와 색채의 시각적, 심리적, 기능적 속성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조형의 미적 감각을 함양한다.
-강의개요
평면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들을 중점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다양한 시각디자인의 매체와 표현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조형능력을 습득한다.
-평가방법
출석20%, 과제60%, 수업태도 및 레포트20%
b. 2D 컴퓨터 그래픽스
-학습목표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원하는 이미지와 출력물을 제작할 수 있다.
-강의개요
2DGraphics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툴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
-평가방법
과제물평가, 중간·기말 대체 과제, 출석
2학기 a. 커뮤니케이션디자인개론
-학습목표
디자인사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방법 이해
-강의개요
디자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을 예술사와 디자인사를 통해 살펴본다.
-평가방법
출석20%, 과제10%, 토론10%, 중간고사30%, 기말30%
b. 칼라컴포지션
-학습목표
1.기본적인 색채의 원리, 색채 용어, 색채이론을 익힌다.
2.인쇄매체에서의 색의 특징과 온라인 상의 색의 특성을 비교 분석해본다.
3.색채이론을 바탕으로 기존의 디자인들을 분석, 평가해본다.
-강의개요
모든 매체에 적용되어 다른 어떤 요소보다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강하게 감정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시각 요소인 색의 기본적 원리를 숙지하여, 디지털 환경시대에 적합한 효과적인 색채 계획을 통하여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평가방법
출석20%, 과제20%, 중간30%, 기말30%
2학년 1학기 a. 사진학개론
-학습목표
단편영화,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뮤직비디오등의 영상물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정지상의 이해 즉,사진의 탄생과 전개 그리고 현재에 이르는 뉴미디어의 접목에 이르는 과정을 개념적으로 접근하고 촬영과 인화,프린트를 통하여 디지털환경에서의 사진의 현재와 가능성을 이해한다.
-강의개요
영상디자인및 영상제작에 있어서 사진의 개론적 이해는 무엇보다 선행되어져야 할 중요한 영역이다. 본강의는 아날로그 사진과 디지털사진의 장단점 및 가능성에 대해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학습하며 주제별 사진과 시리즈사진등 각종 사진기법과 장르의 학습을 통해 영상이미지와 감성의 조형적 접목에 접근하고자 한다.
-평가방법
중간과제, 학기말과제평가, 출석, 발표
b.기초디자인
-학습목표
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들을 중점적으로 탐구함으로써 다양한 시각디자인의 매체와 표현방법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조형능력을 습득한다. 점, 선, 면, 기하학적 유기형태, 질감, 색상 등의 조형요소와 통일, 대비, 리듬, 균형 등의 시각원리를 익힌다.
-강의개요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증대시키기 위해 공통언어로서 시각언어를 위한 그래픽디자인의 전통적 표현 양식들을 중심으로 시각전달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평가방법
출석20%, 평소참여도:20% 결과물50% 발표10%
c. 디지털영상기초
-학습목표
본 강좌에서는 사진, 영화, 애니메이션, 텔레비젼, 광고, SNS 등의 시각적 형태로 표현되는 영상에 관한 의미를 탐구하고 개발 프로세스를 실습을 통해 익힌다.
-강의개요
현대 영상이미지는 특정 의미를 표현, 전달하고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은 영상문화 속에서 이미지의 역할은 무엇이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영상이미지를 어떻게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문화소비자로서 영상미디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평가방법
강의를 중심으로 한 토론, 실습, 발표
d. 타이포그래피기초
-학습목표
시각디자인의 요소로서의 문자를 이해하고 디자인을 통하여 문자의 사용 시도
-강의개요
문자의 구성, 개념에대한 이론수업과 기초타이포그래피 실습을 통하여 디자인 매체의 응용력 및 문자디자인의 이해와 연구
-평가방법
이론수업 및 토론, 실습에 의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실습
e. 인터넷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웹사이트를 설계하고 기획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새롭고 창의적인 사이트 설계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강의개요
웹은 현재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매체중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웹사이트의 빠른 변화에 맞추어 HTML5를 이해하고 이를통한 웹 설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해하여 미래의 웹사이트에 관한 예측을 통해 새로운 웹사이트를 기획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평가방법
중간고사, 기말과제물 평가, 출석
2학기 a. 모션그래픽스
-학습목표
디카와 캠코더를 이용한 실사촬영은 물론 그래픽 애니메이션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실제제작을 경험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감성과 창의력을 표출, 조형적 능력과 기술의 접목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언어 창출과 입문에 그 목적이 있다 .
-강의개요
그래픽을 이용한 다양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모션그래픽스의 기초를 이해한다. 이를위해 디지털카메라의 실사와 그래픽을 이용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어도비 프리미어로 동영상의 표현 방법을 경험하며, 추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동적이미지의 구현과 제작능력의 가능성에 접근한다.
-평가방법
발표, 중간·기말과제물 평가, 출석, 태도
b. 타이포그래피디자인
-학습목표
시각디자인의 요소로서의 문자를 이해
-강의개요
시각전달요소중 하나인 문자에 대한 개념파악 및 실습을 통하여 서체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연구
-평가방법
출석 및 태도, 중간·기말과제물 평가
c. 플래시애니메이션
-학습목표
모션 그래픽의 기본 애니메이션 방법들을 살펴보고 실제작에 적용할수 있도록 한다.
-강의개요
웹 모션그래픽의 기초가 되는 플래시 툴을 이용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실습한다.
-평가방법
실기물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발표 및 평가
d. 컨텐츠기획과 디자인
-학습목표
콘텐츠디자인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디자인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기획 방법론을 찾아 낼 수 있다.
-강의개요
다양한 콘텐츠를 위한 기획 방법과 그를 위한 디자인 과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살펴 봄으로서 실제 콘텐츠 디자인 제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방법
중간·기말 과제물평가, 발표, 출석 및 태도
e. 사운드디자인
-학습목표
Sound Forge와 Vegas를 이용해서 디지털 레코딩에서 부터 프로세싱과 에디팅까지 익히며 원하는 사운드 디자인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강의개요
사운드 디자인의 개념과 가장 핵심적인 목적에 맞는 오디오 프로세싱에 대해 공부한다.
-평가방법
출석 및 태도, 과제물평가
3학년 1학기 a. 타입인모션
-학습목표
타이포의 움직임을 통해 모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단순한 움직임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개요
문자가 가지고 있는 조형요소와 메시지 전달 능력을 시간과 공간, 사운드의 흐름과 타이포와의 조화를 통해 시각적 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미학적 모션 원리를 실습한다.
-평가방법
출석 및 태도, 개인별과제와 발표
b. 에디토리얼디자인
-학습목표
타이포그래피의 활용과 중요성에 대한 실습과 이론을 학습한다.
-수업개요
문자의 형태, 기능과 표현의 다양항 기능성을 배우고, 인쇄술과 활자매체의 다양성을 기초로 시각화된 글자의 형태에 관계되는 시각적, 미적 영향을 연구하고 글꼴을 파악하여 레이아웃등 여러 분야의 매체 텍스트 디자인을 통한 조형원리를 탐구한다.
-평가방법
주제별 실습, 개인과제와 팀작업, 프리젠테이션, 시청각수업 및 발표와 토론
c. 영상테크닉스
-학습목표
실제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영상컨텐츠 제작 관련 Pre-Production, Productjon, Post-Production까지의 전체 프로세스를 교육하여 양질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도록 하되, 시각적 완성도에 주안점을 두어 이에 필요한 영상테크닉들과 실무 노하우등을 연구한다.
-수업개요
시간과 공간이라는 아날로그적 제약을 디지털 기술로 극복하며 나타난 영상미디어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은 현대사회에 새로운 부가가치와 커뮤니케이션의 질서를 부여하고 있다. 이에 영상이라는 미디어를 이론및 실무적으로 교육하여, 대규모로 수요가 예상되는 영상컨텐츠제작 인력들을 양성한다.
-평가방법
프리젠테이션, 중간·기말 과제물 평가, 야외촬영
d. 무빙이미지
-학습목표
전통적인 영상매체는 물론 새로운 영상매체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통해 개념적 이해를 유도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감성과 창의력을 표출, 조형적 능력과의 접목을 통하여 새로운 영상언어 창출의 입문에 그 목적이 있다.
-수업개요
비선형편집과 디지털비디오 제작의 대표적인 툴인 어도비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츠를 이용해 수강생들이 캠코더로 직접 촬영하고 제작한 다양한 소스로 자신들이 원하는 이미지를 편집하고 합성하여 PC환경에서 최종적인 무빙이미지를 제작하게된다.
-평가방법
과제물평가, 출석 및 태도, 발표
e.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학습목표
1. ActionScript의 이해 및 활용방법 학습
2. 논리적인 사고방법 훈련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
3. 최소단위 기능의 조합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제작
-수업개요
Flash의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ActionScript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통해 Flash 프로그램의 활용영역을 확장하여,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평가방법
개인프로젝트, 과제평가, 출석 및 태도
f. 인포메이션아키텍쳐 -학습목표 멀티미디어 저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웹사이트 제작 방법을 실습한다. -수업개요 다양한 정보의 콘텐츠를 효율적인 인터페이스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웹상에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기획, 제작한다. -평가방법 팀별과제 및 발표, 1차·2차 보고서 평가, 출석 및 태도
g. 3D컴퓨터그래픽스
-학습목표
3D 그래픽의 이해를 중심으로 3D 그래픽 기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기초적인 실기 실습을 통하여 3D 그래픽툴의 기본 활용 능력을 키운다.
-수업개요
3D 그래픽의 활용범위와 용도를 이해하고 전체적인 3D 그래픽을 활용한 작업과정과 단계들에 대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기초부터 단계적으로 접근하도록한다.
-평가방법
출석 및 태도, 1차·2차 과제물 평가
2학기 a. 3D애니메이션
-학습목표
지난학기에 배웠던 3D MAX의 기본기능과 함께 고급 기능들을 익히고 퀄리티 높은 영상들을 제작하기 위한 부가적 프로그램 및 스킬을 습득한다.
-수업개요
3D 프로그램과 합성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제작
-평가방법
발표 및 평가, 출석, 태도, 수업과제물 평가
b. 디지털미디어디자인
-학습목표
1. AtionScript의 이해 및 활용방법 학습
2. 논리적인 사고방법 훈련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배양
3. 최소단위 기능의 조합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제작
4.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 및 영역 확대
5. Flash에서 외부 데이터 활용 / DB연동
-수업개요
Flash의 강력한 프로그래밍 요소인 ActionScript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평가방법
출석 및 태도, 과제물평가등
c. 인터페이스디자인
-학습목표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근본적 이해를 돕고, 디자인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 지식들을 익힌다.
-수업개요
다양한 기기들이 개발되면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현재 적용된 디자인의 장단점 분석 및 보완할 수 있는 방법 제시 등을 통해 실제를 이해하고, 디자인하여 적용해보는 단계별 학습을 경험한다.
-평가방법
디자인 실험(팀별 과제수행), 개인 실습, 발표
d. 광고기획과 디자인
-학습목표
광고의 목표와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 매출로 이어지는 마케팅에 대하여 연구한다.
영상제작의 전반적 제작과정에 대한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실질적 제작 체험을 한다.
영상커뮤니케이션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예비 크리에이터로서의 자질을 키운다.
-수업개요
영상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제작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직접 영상을 제작해봄으로써 영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현업 광고인들이 제작한 영상과 비교, 분석하여 지양해야할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평가방법
토론, 실습, 발표
e. 디자인시스템
-학습목표
시각디자인의 원리를 다양한 매체에 적용시켜 보고 하나의 통합된 이미지로 사용자들에게 시각언어로써 의미가 전달될 수 있는 시각적 방법론을 완성한다.
-수업개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의 시각디자인의 기본원리를 디지털시대의 대표매체인 웹사이트 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온라인과 오프라인 디자인에 접목시킬 수 있는 하나의 디자인시스템을 완성해가는 과정을 경험한다.
-평가방법
팀별과제물 평가, 출석 및 태도
f. 아이디어발상
-학습목표
이론과 실기의 병행으로 창의적 컨셉 도출과 차의력 배양
-수업개요
창의력있는 컨셉으로 디자인을 기획하고 분석하고 돌출시키는 능력 학습
-평가방법
주제토론과 발표, 팀프로젝트과제물 평가, 출석 및 태도
g. 비디오포스트프러덕션
-학습목표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은 물론 전통 그래픽 제작에 대한 이해와 영상제작의 포괄적 접근을 통해 개념적 이해를 유도하며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감성과 창의력을 표출, 조형적 능력과 영상제작 기술의 접목을 통하여 디지털 영상언어 창출과 입문에 그 목적이 있다.
-수업개요
그래픽과 실사를 이용한 이미지의 변형과 합성을 학습, 경험한다. 완성도 있는 결과물의 제작을 위해 내용면으로는 상징과 비유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하며 기술적으로는 다양한 표현기법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템포가 짧은 영상물을 위한 시높시스와 콘티등을 수집 분석하여 제작에 적용한다. 따라서 애프터이펙츠를 비롯한 다양한 합성툴을 이용하여 비디오제작의 최종 단계를 경험하며 영상CM과 팀단위의 단편영상물을 제작한다.
-평가방법
개인발표, 지각 및 태도, 1차·2차 과제물 평가
4학년 1학기 a. 온라인포트폴리오
-학습목표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론 연구 및 창의적인 졸업작품 기획 및 디자인
-수업개요
웹 졸업작품 기획 및 제작과 졸업작품 프리젠테이션 방법론
-평가방법
개인별과제 및 프리젠테이션 평가, 출석 및 태도
b. 영상프리젠테이션
-학습목표
인터랙티브 환경의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인터랙티브 환경의 디자인과 프레젠테이션의 응용 및 구현을 목표로 한다.
-수업개요
최근 WEB 혹은 CD-ROM, DVD 타이틀을 통해 구현되고 있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프레젠테이션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포트폴리오용 실험사이트를 제작한다. 주로 컨셉과 기획에 중점을 두고 동영상과 웹구축을 중심으로 학생 개개인의 감각과 개성을 접목시키는 결과물을 제작, 발표 및 평가한다.
-평가방법
발표, 실습, 과제물 평가, 출석 및 태도
2학기 a. 셀프프로모션
-학습목표
셀프프로모션 제작 방향안내
셀프프로모션 벤치마킹과 기획
셀프프로모션 비쥬얼라이즈및 완성, 프리젠테이션
-수업개요
디자이너로서 디자인 인더스트리에 입문하는 방법과 포지셔닝하는 방법론 습득
-평가방법
출석 및 태도, 포트폴리오 기획서 평가등
표준이수표
국어국문학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학년 1학기 2학기
1 디자인표현기초
2D 컴퓨터 그래픽스
3학점
3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개론
칼라컴포지션
3학점
3
6 6
2 사진학개론
기초디자인
디지털영상 기초
타이포그래피 기초
인터넷 프로그래밍
3
3
3
3
3
모션그래픽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플래시 애니메이션
컨텐츠 기획과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3
3
3
3
3
15 15
3 타입인모션
에디토리얼 디자인
영상테크닉스
무빙이미지
인터렉티브미디어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3D 컴퓨터 그래픽스
3
3
3
3
3
3
3
3D 애니메이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인터페이스디자인
광고기획과 디자인
디자인시스템
아이디어발상
비디오포스트 프러덕션
3
3
3
3
3
3
3
21 21
4 온라인 포트폴리오
영상프리젠테이션
3 3 졸업작품
셀프프로모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P
3
3
6 6

교과연계도

졸업자격
    1. 최소 이수학점인 140학점 취득
    2. 최소 전공교과목 이수학점인 66학점 취득(전공필수 과목 5과목 포함)
    3. 교양필수 교과목 최저 이수학점인 23학점(공통필수 : 17학점, 대학별필수:6학점) 취득
    4. 졸업을 앞둔 학기 졸업 작품에 통과한 자
연혁
1998년 : 이공대학 소속, 컴퓨터디자인학과 신설 (야간학과)
1999년 : 컴퓨터디자인학과 (야간학과에서 주간학과로 변경)
2000년 : 컴퓨터디자인학과
2001년 : 이공대학 소속 컴퓨터디자인학과, 영상처리학과와 함께 디지털미디어학부로 개편,
2001년 : 학부 내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과 디지털미디어공학으로 나누어 운영
2001년 : IT 관련학과 장비지원 사업 선정
2002년 : 디지털미디어학부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2002년 : IT 관련학과 장비지원 사업 선정
2004년~2007년 : 디지털미디어학부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2008년 : 디지털미디어학부 분리에 따라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로 분리 개편
2009년~현재 :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과 사무실정보
교수연구실
정경선교수연구실 : 대신관425호 / 031-467-0974
양진석교수연구실 : 대신관427호 / 031-467-0921
홍승완교수연구실 : 대신관426호 / 031-467-0979
윤영인교수연구실 : 대신관412호 / 031-467-0387

학과실습실
미디어 디자인 실습실Ⅰ / 대신관305호
미디어 디자인 실습실Ⅱ / 대신관306호
디자인 영상실 / 대신관424호
영상 프로젝트실 / 수리관 205호
기초디자인실 / 수리관 202호

학과조교실 / 대신관428호
학과학생회실 / 아리비전센터 4층 40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