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대학

H대학/대학원대학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대학소개
  • 행정학과(주/야)
  • 경영학과(주/야)
  • 무역통유통학과(전공)
  • 관광경영전공
  • 관광통역전공

무역유통학과

학과소개
  • 비전 21세기 세계시장에서의 무한경쟁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통상유통학과 전공은 국제적 업무능력과 무역, 유통 및 일반기업들이 원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이론과 실무위주의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무역실무, 국제경영, 국제경제, 유통 및 물류에 대한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탁월한 교수진에 의한 최고의 강의로 미래의 수출 한국을 이끌어 갈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 교육이념 무역과 유통을 접목한 유일한 학과로서 WTO/FTA 경제체제하에서 무역자유화로 인한 국제무역의 증대와 국내 유통시장의 개방에 대응한 무역 및 유통관리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므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국제화, 세계화 시대의 균형적 감각과 교양을 두루 갖춘 전문인과 교양인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교육목표 국제통상유통학과는 새로운 국제무역질서와 유통시장의 완전개방으로 인한 국경 없는 대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세계무대에서 자신과 사회를 위하여 능력과 사명감을 갖고 주어진 일을 확실히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1. 이론과 실무능력을 균형있게 배양하여 어느 위치에서 일을 수행하든 부족함이 없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2. 사회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소명의식을 가진 전문인을 양성한다.
    • 3. 세계인으로서의 감각과 교양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학과홈페이지바로가기

진로
  • - 국제통상 및 무역 분야: 금융계(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통상전문인력, 수출입지원업무, 해외영업 및 시장개척, 공무원, 관세사, 국제무역사, 선물거래사 등
  • - 유통 물류분야: 유통 물류 전문컨설턴트. 머천다이저, 유통정보시스템관리자, 기장조사기관, 연구원, 도소매 유통관리 등
교육목표

국제통상유통학과는 새로운 국제무역질서와 유통시장의 완전개방으로 인한 국경 없는 대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세계무대에서 자신과 사회를 위하여 능력과 사명감을 갖고 주어진 일을 확실히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1. 이론과 실무능력을 균형있게 배양하여 어느 위치에서 일을 수행하든 부족함이 없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2. 사회가 반드시 필요로 하는 소명의식을 가진 전문인을 양성한다.
  3. 세계인으로서의 감각과 교양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국제통상유통학과는 21세기 세계화·정보화·지방화 시대에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이론 교육과 현장학습을 통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의사결정능력을 배양시켜 저마다 맡은 바 한구석을 탐구하고 실천하는 전문경영인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전문경영인의 자질은 첫째, 정보화에 앞장서는 인재. 둘째, 회계에 밝은 인재. 셋째, 현장을 뛰는 인재. 넷째,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 다섯째, 국제적 소양을 지닌 인재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전공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특성화 방향
  1. 목표

    무역 및 유통 분야 정보화에 대한 실무 교육을 강화 하여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고 정보 및 전자 상거래 관련 실무 인력을 배출하는데 특성화의 목표가 있음.

    • - 현재 EDI 등 무역자동화와 유통정보에 대한 교과목이 있으나 실습교육이 취약하여 졸업 후 실무에 바로 적용하기에 곤란하였음
    • - 본 학과는 정보화 분야에 특성화하고 실효성 있는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졸업 후 바로 기업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함
    • - 아울러 사이버 무역, 사이버 쇼핑 등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분야를 교육하여 재학 중 혹은 졸업 후 창업을 유도함
  2. 추진전략
    정보화 관련과목 보강
    - 정보화 관련 교과목 편성(안)
    • 1학년- 컴퓨터개론
    • 2학년- 무역실무 무역자동화
    • 3학년- 전자상거래 유통개론
    • 4학년 유통정보론 인터넷 (신규과목)
    인터넷과목은 홈페이지 구축 및 관리, JAVA, CGI 등 교육
    실습장비 확보에 의한 실무 교육 강화
    정보화관련 전공교원 확보
    사이버무역회사, 사이버쇼핑회사 등 교내 벤처기업 설립 및 육성
  3. 단계적 실천방안
    • 1 단계
      • 커리큘럼 조정 및 정보화관련 과목
      • 신설학과 전용 실습실 확보
        • - POS 및 EDI 설치
        • - 유통 및 물류관리 프로그램 설치
        • - 학과 전용 서버 구축
        • - 학과 및 교수, 학생 홈페이지 개설
        • - 전자 상거래 관련 솔루션 실습
        • - 정보통신, 컴퓨터 공학부와 협력체계 구축
    • 2 단계
      • 기업 현장 실습프로그램 운영
      • 관련기업과 산학협동 프로그램 운영
        - 삼성물산, (주)대우, 삼성 SDS, 한솔 CSN, NCR, Fusitsu, Oracle 등
    • 3 단계

      정보화 전담교수 확보

      무역유통 정보 대학원 설치 및 운영
      - 석사 과정 및 전문가 과정 운영
      교내 벤처기업 육성
      - 사이버 무역회사, 사이버쇼핑 회사, 전자상거래 서버 구축 및 관리회사,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교수진 소개
전공과목
무역통유통학과(전공) 전공과목 표입니다.
학년 학기 교과목명
1 1 경영통계, 미시경제학, 새내기세미나
2 경영학원론, 거시경제학
2 1 무역영어Ⅰ, 회계원리, 마케팅원론, 무역실무, 무역학개론, 국제정치론
2 국제경영학, 무역영어Ⅱ, 국제마케팅, 유통학개론, 신용장론, 국제지역연구
3 1 국제재무론, 마케팅조사론, 무역정책론, 무역자동화, 물류관리론, 소매관리론, 국제금융론, 국제통상관계법, 식품유통론
2 국제기업환경론, 무역벤처창업론, 유통정보론, 금융투자론, 상권분석론, 국제경영전략, 머천다이징론, 국제운송론, 유통정책론
4 1 졸업논문, 유통세미나, 국제통상론, 국제개발원조(ODA)
2 졸업논문, 한국경제세미나, 전자상거래, 국제통상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