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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과

사랑과 섬김의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이론과 실천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인격적, 창의적, 실천적인 교육전문가 및 교육목회자를 양성

학과소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개혁주의적인 기독교세계관에 기초한 교육을 탐구하여 기독교 공동체인 가정.교회.학교.사회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를 양성한다.학생들이 장차 가정에서는 그리스도인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교회에서는 교육에 헌신할 교육전문가로 사역할 수 있게 한다.또한, 기독교계 중.고등학교에서 종교 및 성경과목을 담당할 이상적인 예비교사로 준비하고 나아가 사회에서 기독교정신의 아름다운 리더로서의 책임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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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교회교육전문가, 중등교사(종교),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복수전공시), 언론 및 출판사
발전계획
발전목표 아름다운 교육리더의 양성
발전전략 핵심교육기능 강화 교육지원체제 강화 인프라 확충
기반 조성 (2011- 2012) 핵심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기반조성
•신앙적 교직인성교육, 리더십교육의 정착(경건훈 련, 채플, 아리교육과 연계)
•기본이수과목의 내실화
•교육실습 운영의 내실화
•현장교원의 활용, 현장교육 연계
•유비쿼터스 시대에 맞는 원격강의 활성화
교 수 교육지원체제의 강화를 위한 기반조성
•교양학부, 교수-학습지원센터와의 협력을 통한 교수법 특강, 세미나, 컨설팅 실시
•원격강의 개발 및 실시를 위한 지원 확충
•수업조교의 확충을 통한 강의지원 강화
인프라 확충을 위한 기반조성
•U-캠퍼스 기능 확충
•강의실 첨단화
•수업행동분석실 확보운영
•원격강좌 개발지원시설 (매체제작실) 확충
•국내외 학술정보 이용 서비스 강화(도서관 웹 DB 확충)
•기독교교육연구소 설 립을 위한 공간 확보
학 생 •학생들의 교육실습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의 현장방문 지도 강화
•학생을 위한 신공재전, 튜터링 제도 지원
•교육현장 체험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도입
성장 도약 (2013-2014) 핵심교육기능의 내실화․활성화
•1단계 추진실적 자체평가 및 보완
•교과교육 분야 수업 내실화
•복수전공이수제도의 개발
•평생교육사(교단교육사) 자격증과정과 연계 개설 추진
교수 교육지원체제의 내실화․활성화
•1단계 추진실적 자체평가 및 보완
•학과 전임교수 충원
•교수-학습지원센터를 통한 교수법특강, 교수법 세미나, 교수법 컨설팅의 활성화
•교수의 학술활동 지원제도 강화
인프라 확충의 내실화․활성화
•1단계 추진실적 자체평가 및 보완
•학과 전용 강의실 확충
•강의실 환경 개선 사업의 지속적 전개
학생 •1단계 추진실적 자체평가 및 보완
•학생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강화
•해외 교육현장 체험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 도입
고도 발전
(2015-2016)
핵심교육기능의 고도화
•1, 2단계 추진실적 자체 평가 및 보완
•평생교육사(교단교육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복수전공 확대 추진
교수 교육지원체제의 고도화
•1,2단계 추진실적 자체평가 및 보완
•변화 시대에 맞는 교과과정 개발 연구 수행
•학과 발전을 위한 사업 평가 및 지속적 지원
인프라의 고도화
•1,2단계 추진실적 자체 평가 및 보완
•첨단화된 기독교교육 연구소 확보
학생 •1,2단계 추진실적 자체평가 및 보완
•교단교회 교사 봉사학생을 위한 장학제도 실시
교육목표

기독교교육과는 사랑과 섬김의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이론과 실천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인격적, 창의적, 실천적인 교육전문가 및 교육목회자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1. 개혁주의 신학에 입각한 기독교교육자로서의 사명을 실천하는 그리스도인 교사를 양성한다.
  2. 기독교교육의 이론을 학문적이며 전문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기독교교육 이론을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응용력을 배양한다.
  4. 지역사회 및 세계의 복음화와 교육사역에 기여 할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교수진 소개
  • 장화선 교수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 교육학
    • 리폼드신학교 교육학석사 교육학
    • 연세대학교 교육학석사 종교교육
    • 총신대학교 문학사 종교교육
    이메일
    hschang@anyang.ac.kr

  • 신현광 교수

    학력
    • 총신대학교 신학석사(Th.M) 실천신학
    • 총신대학교 신학박사(Ph.D) 실천신학
    • 총신대학교 M.Div. Eq. 실천신학
    • 총신대학교 문학석사 기독교교육학
    • 총신대학교 문학사 종교교육
    이메일
    hkshin@anyang.ac.kr

  • 이미지없음

    유지은 교수

    학력
    • New Orleans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철학박사 기독교교육
    • New Orleans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기독교교육학석사 기독교교육
    • 연세대학교 공학사 생명공학
    이메일
    msje9295@anyang.ac.kr

전공과목
기독교교육과 전공과목 표입니다.
■ 종교교육론(Principles of Religious Education)
본 과목은 기독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개괄적으로 고찰시켜 기독교교육학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는 과목이다.따라서 기독교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여 기독교교육학을 탐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평가방법 : 발표, 학기말고사, 토론, 보고서
■ 성경과 기독교교육(The Bible and Christian Education)
본 과목은 기독교교육학 개론 과목의 하나로서, 본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성경의 위치와 역할을 살펴보고, 일반교육에 비교해서 기독교교육의 차이점과 특수성을 생각해 보며, 성경 말씀과 개혁주의(또는 복음주의) 신학에 입각한 기독교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찰하게 된다. 더불어, 그 과정 가운데, 신구약 성경의 흐름과 개혁주의 신학의 성경론을 개관하고, 어떻게 성경을 연구하고 또한 어떻게 성경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평가방법 : 발표, 수시고사, 학기말고사, 보고서
■ 아리새내기 세미나(Ari Freshman Seminar)
대학생활과 전공, 자아탐구와 삶의 목표등에 관한 토론과 발표, 조별과제 등을 통하여 기독교교육과 새내기의 대학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자아정체성 확립을 도모한다.대학교 1학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대학생으로서의 자율적인 삶의 태도를 확립하고 주체적인 학습능력 및 방법을 함양할 뿐 아니라 진로 및 비전을 수립한다.
평가방법 : 토론과 발표, 보고서
■ 종교학개론(Introduction of Religious Studies)
본 과목은 종교 교사가 되기 위하여 꼭 들어야 하는 필수 과목으로, 종교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형성된 과정을 개괄하고, 여러 종교현상을 비교 연구하며, 종교의 본질을 개관적, 보편적으로 파악하게 하는 과목이다.이에 따라 종교의 본질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종교의 연구 방법을 익히고 개발 능력을 배양하여 종교교사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갖추게 한다.
평가방법 : 발표, 학기말고사, 토론, 보고서
■ 기독교교육과정(Curriculum of Christian Education)
본 과목은 기독교 교육이 실시되는 모든 교육과정의 이론 및 개념을 연구하여 기독교 교육과정(교회/학교 교육자료)을 분석하고, 기독교 교육과정의 구성원리를 탐구하고 나아가 현 시대에 적합한 기독교 교육과정(교회/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 기말고사, 출석, 토론, 발표
■ 종교심리학(Psychology of Religion)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시도하는 심리학의 지식을 필요로 한다.본 교과에서는 종교에 개재하는 심리학적 측면에 대한 이해증진 및 그 지식에 기초하여 교육의 상황에서 보다 나은 효율성을 추구하도록 한다.또한 일반교육에서 인간과 종교를 이해함에 있어 주로 일반심리학의 자연과학적이고 행동주의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이를 바르게 인식하도록 돕는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 토론, 발표
■ 한국교회교육사(Educational History of the Korean Church)
역사를 알게 되면 우리가 현재와 미래에 나아갈 길을 알게 된다.세계교회교육사와 한국교회교육사를 아는 것은 기독교교육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일이다.특별히 한국교회교육사의 배경이 되는 120년간의 한국교회사를 아는 것은 우리의 신앙과 교육에 유익한 일이다.본 과목을 통하여 한국교회교육의 역사적인 발자취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현대 한국교회교육에 직접적인 도움을 얻고, 한국의 교회학교를 하나님의 뜻대로 바르게 세워나가도록 한다.
평가방법 : 출석, 수시고사, 학기말고사, 보고서
■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종교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 철학과 역사는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하겠다.이에 철학적 흐름 속에서 종교를 살펴보고 다양한 사상가와 사조들이 각기 종교를 어떻게 접근하며 설명하고 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종교 및 종교교육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이 강좌의 목적이 있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수시고사, 학기말고사, 보고서
■ 기독교청소년교육(Educational Ministry to Youth)
본 과목은 청소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 발달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 이론을 근거로 수강자를 청소년 사역자, 교육자,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따라서 청소년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고 청소년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도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청소년을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함양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학기말고사, 보고서
■ 기독교교육영문강독Ⅰ(English Readings in Christian EducationⅠ)
학생들로 하여금 기독교교육의 주요 주제를 다룬 원서를 강독함으로 기독교교육의 기본적 이론을 이해할 뿐 아니라 앞으로 기독교교육의 과제를 탐색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수시고사, 학기말고사, 보고서
■ 기독교교육영문강독Ⅱ(English Readings in Christian EducationⅡ)
기독교교육 영문강독(II)은 복음주의적 관점에서 영어권 기독교교육 관련 신학원서들의 강독을 통하여 학부 및 대학원 수준의 언어능력 향상과 기독교교육학 및 신학적 탐구 능력을 함양하는데 초점이 있다.
평가방법 : 출석, 학기말고사, 원서번역 보고서
■ 기독교유아교육(Educational Ministry to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탐구함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을 갖도록 할 뿐만 아니라 교회유아교육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개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기독교적 관점에서 유아를 이해하고 기독교유아교육의 본질을 학습하여 유아를 위한 교회교육사역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한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 기말고사, 보고서, 토의 등
■ 주일학교 행정(Sunday School Administration)
본 수업은 주일학교의 구체적인 운영과 관리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주일학교의 발전과 교회 부흥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교회 현장에서 주일학교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행정적 이론과 실제를 터득하게 위하여 교회학교의 행정에 대한 기초이론으로 의사결정론, 의사소통론, 인간관계론을 중심으로, 기획, 조직, 인사.위임, 조정, 통제, 시설, 사무관리, 의 영역과 실제면에서는 주일학교의 운영계획서작성, 교육과정 및 공과 관리 생활지도관리, 행사 및 특별활동 관리, 휴가관리, 교사 및 학생관리, 재정관리, 예배관리, 학부모 및 시상관리 등을 연구한다.
평가방법 : 출석 20% 과제2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30%
■ 기독교교육철학(Philosophy of Chrisian Education)
교육을 기독교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어떻게 기독교교육철학을 조직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게 한다.아울러 기독교교육철학을 위한 세계관의 함축된 의미를 고찰함으로 여러 교육의 과정에 교육철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밝힌다.또한 기독교교육과 일반교육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인식하게 하고 기도교교육의 기본적인 진리를 철학적 입장에서 분명하게 파악하도록 한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 기말고사, 발표 및 보고서, 출석
■ 성경해석과 기독교교육(Biblical Hermeneutics &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에 몸담고 있는 목회자, 교사, 지도자들은 성경을 자의적으로 가르치기에 앞서, 올바로 성경을 해석하고, 건전한 성경해석에 기초하여 성경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본 과목은 신구약 성경을 개혁주의신학의 성경해석의 원리를 따라 해석하고, 적용하고,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토의하고 연구하는 강좌이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 출석
■ 진로 및 취업특강(Career and Job)
기독교교육분야와 관련된 진로 및 취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다양한 정보를 통하여 종교지도자 및 기독교교육 전문가로서의 비전을 갖도록 한다.
평가방법 : 출석, 보고서, 수시고사, 기말고사
■ 현대기독교교육사조(Contemporary Ideology of Christian Education)
본 과목은 20세기 현대 기독교교육 사조를 사상적, 시대적, 인물별로 살펴보고 개혁주의적 관점으로 평가하여 21세기 기독교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을 연구한다.즉 현대 기독교 교육학의 주요한 흐름들을 살펴보면서 현대 교육사조에 따라 기독교교육 학자들을 분류하고 그들의 사상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평가하고 기독교교육의 분야에 실제적으로 적용한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 기말고사, 과제물, 발표, 토의, 출석
■ 기독교가정교육(Educational Ministry to Christian Family)
하나님이 창조하신 가정의 원형을 회복하기 위한 기독교교육 및 가정사역에 대한 신학적, 기독교교육학적, 그리고 목회적이며 상담학적 접근을 통한 기독교가정교육의 제반이론과 실천방법들을 연구하고 개인이나 가족이 직면한 가정문제와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족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가정사역과 가족생활교육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가정을 치유, 양육, 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평가방법 : 발표.레포트.시험.실습
■ 기독교교육상담세미나(Seminar on Christina Education Counseling)
상담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연구하고 토의함으로써 삶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유능한 상담자로서 사역할 수 있는 식견과 자질을 함양토록 한다.본 수업에서는 상담에 있어서 주제들로 등장할 수 있는 topic들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 실제 상담 장면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 주고, 실제 상담을 통해 느끼게 되는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상담에 대한 더 깊은 이해력을 키운다.
평가방법 : 발표, 레포트, 수시고사, 기말고사, 출석
■ 기독교교육사(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본 과목은 구약에서 시작하여 신약, 초대교회,중세와 종교개혁 시대를 걸쳐 근대,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개괄하면서 각 시대에 나타난 기독교교육의 특징들을 연구한다.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하여 각 시대마다 독특한 기독교교육의 특징을 알고 그것이 현재 한국의 기독교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었는지 살펴본 후 미래에 기독교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고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학기말고사, 보고서
■ 종교학사(History of Religious Studies)
교회사 개관을 다룬 후, 기독교 발생의 배경, 로마제국의 기독교 박해, 초대교회의 이단 운동, 니케아 공의회와 신학논쟁들,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 중세 초기의 선교와 교황제도, 수도원 운동과 중세교회의 부패, 16세기 종교개혁, 경건주의, 부흥운동, 근대선교, 현대교회의 과제 등을 다룸으로써 기독교회사의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기독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수시고사, 학기말고사, 보고서
■ 비교종교학(Comparative Religious)
대학에서 비교종교를 다루는 것은 다른 종교를 자신의 입장에서 좀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을 선교적으로 좀더 용이하게 접근하기 위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그러므로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종교현상들을 유형적, 구조적으로 고찰하며 세계 주요 종교들에 대한 상식을 넓히고, 더 나아가 종교비판 능력과 계시종교로서의 기독교의 우월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세계선교의 비전을 갖게 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학기말고사, 보고서
■ 기독교교리연구(Study on Christian Doctrine)
계시의 말씀인 성경의 진리를 체계적으로 진술한 것이 기독교 교리이다.이 교리를 올바로 이 해하고 그 체계가 확립된 그리스도인은 비록 신학이 혼란하고 사이비, 이단 등의 불건전한 신 앙과 환난의 물결이 소용돌이 칠지라도 그 신앙을 굳건히 지탱할 수 있는 것이다.이런 관점 에서 본 과목은 기독교의 진리(교리)를 바로 이해하고 확립케 하는 지름길이 될 뿐만 아니라 동시에 뿌리 깊은 굳건한 신앙을 배양하고자 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수시고사, 학기말고사, 보고서
■ 기독교교육방법(Methodology of Christian Education)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과 아울러 바람직한 학습환경 조성 및 교수 개발을 연구한다.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교수-학습 이론을 재정립하고 교수과정의 이론을 모형을 학습하며 기독교적 방법론을 익히고 문제점을 학습하여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교수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평가방법 : 출석, 발표, 학기말고사, 보고서
■ 기독교교육과 리더쉽(Christian Education and Leadership)
효과적인 교육과 목회를 위해서 지도자의 리더십을 필수 조건이다.기독교교육의 상황에서는 지도자는 어떤 자질과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인가? 영적인 리더십과 일반적인 리더십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리더가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다음 세대의 리더를 길러내는 것이다.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좋은 리더를 길러낼 수 있는가? 이 과목은 위의 여러가지 질문들에 대해 생각해보면서 리더십을 기독교교육의 측면에서 공부해 보는 과목이다.
평가방법 : 출석, Reflection Paper, 보고서와 PT, 발표
■ 기독교교육상담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al Counseling)
상담학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개혁주의적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성경적 상담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해 기독교적 상담의 효용과 가치를 명확히 정립하도록 한다.즉, 성경적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고찰함으로 성경적 상담에 대한 기본 학습능력을 키우며 상담의 실제를 다룸으로 효과적인 성경적 상담의 가치를 규명하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이다.
평가방법 : 출석, 기말고사, 토론, 발표
■ 기독교아동교육(Educational Ministry to Children)
아동기 어린이들에 대한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탐구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아동교육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관점을 갖도록 하며 아동교육자로서의 자질을 개발한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토론
■ 기독교교육과 커뮤니케이션(Christian Education & Communication)
기독교교육과 커뮤니케이션은 밀접한 상호 연계성이 있다.본 과목에서는 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요청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제반 사항 즉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정의, 유형분류 등을 알아보고, 교육현장에서 사용되어온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를 유형화하고, 기독교교육의 유형을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이론에 따라 분석, 비교할 것이다.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1)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개념과 유형 분류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2) 교회에서 사용되어온 커뮤니케이션의 매체를 역사적으로 유형화할 수 있을 것이다
3) 19세기 이후 제시된 4대 신학에 근거한 기독교교육 유형을 커뮤니케이션 구성이론에 따라 분석,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 종교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
현대사회의 급격한 기술과학의 발전에 따라 출현된 정보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독교교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 21세기와 제자훈련(The 21st Century & Discipleship Training)
제자훈련은 평신도 신학과 교육을 기조로 세워 진다고 할 수 있다.오늘날 평신도들이 제자훈련을 통하여 올바른 신앙과 교회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성공적인 제자훈련을 위하여 먼저 제자 훈련의 올바른 정의와 방법을 제시하여 21세기의 제자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성경적 제자훈련의 원리를 규명하고 방법을 소개하며 현대교회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양육 할 수 있도록 한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 세계화와 기독교성인교육(Globalization & Christian Adult Education)
세계의 성인들의 기독교 교육을 위한 원리, 방법, 교육자료들을 연구하며 또한 청년, 장년, 노년, 독신자들의 특성을 연구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교육을 모색한다.이를 위해 본 수업은 성인의 특성을 연구하며 이해하고 성인의 교육 방법을 익히고 준비하여 성인 지도자로서 교육자료들을 연구하며 세계화를 위한 성인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초점을 맞춘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발표(10%)
■ 기독교교육세미나(Christian Education Seminar)
학생들로 하여금 기독교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기독교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을 고취하고 기독교교육의 비젼 및 미래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 교육신학(Educational Theology)
교육신학을 성경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교육신학의 주요 적용지인 교회를 중심한 사역과 목회사역을 조명하여 교육신학이 교육과 목회실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핀다.따라서 본 수업은 교육과 신학의 개념을 통하여 교육신학이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알게 함으로서 개혁주의 신학의 관점에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정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평가방법 : 수시고사(30%), 기말고사(30%), 과제(10%) + 출석(20%) + 발표(10%)
■ 성경교수법(Teaching Method of the Bible)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며 동시에 기독교 신앙에 근본이 되는 지침서이다.기독교인들은 이 성경에 나와 있는 내용을 통하여 신앙생활을 해나간다.성경의 핵심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기독교교육적인 마인드를 우리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성경교수법은 이러한 성경의 효율적인 전달을 논리적이며 실제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 중요한 과목이다.이 수업을 통하여 교회에서나 학교에서 성경수업이 생동감 있게 될 것을 기대한다.
평가방법 : 출석(20%), 과제(20%),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표준이수표
기독교교육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전공과목
1학기 2학기
학년 과목명 학년 과목명
1 종교교육론 1 기독교교육사
성경과 기독교교육 종교학사
아리새내기세미나
아리새내기세미나
2 종교학개론 2 비교종교학
기독교교육과정 기독교교리연구
종교심리학 기독교교육방법
한국교회교육사 기독교교육과 리더쉽
종교철학 기독교교육영문강독Ⅰ
3 기독교청소년교육 3 기독교교육상담개론
기독교교육영문강독Ⅱ 기독교아동교육
기독교유아교육 기독교교육과 커뮤니케이션
주일학교행정 종교사회학
기독교교육철학 21세기와 제자훈련
성경해석과 기독교교육 세계화와 기독교성인교육
진로 및 취업특강
4 졸업논문 4 졸업논문
현대기독교교육사조 기독교교육세미나
기독교가정교육 교육신학
기독교교육상담세미나 성경교수법

교직과목
학년 교 과 목 명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2 교육학 개론 2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생활지도 및 상담 2 2
교육심리학 2 2
3 교육과정 2 2
교직실무(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4 학교현장실습 2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
교육사회학 2 2
특수아동의 이해 2 2
교과연계도
졸업자격
    1.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학점 : 140
    2. 졸업에 필요한 최소 전공교과목 이수학점 : 66
    3. 교양필수 교과목 이수학점(공통필수) : 17
    4. 교양필수 교과목 이수학점(대학별필수) : 3
    5. 교양선택 교과목 이수학점 : 12
    6. 교직 교과목 이수학점 : 22
    7. 졸업을 앞둔 학기 졸업논문 제출 필수
    8. 채플 6학기 이상 패스
연혁
1980 기독교교육과 40명(야간)신설 인가
1981 상급학교 입학학력 지정(학무1020-297)
1990 대한신학교를 대신대학으로 개편인가
1993 대신대학을 대신대학교로 명칭 변경 인가
1994 기독교교육과 91학번 첫 교생실습 실시
1998 기독교교육과 야간에서 주간으로 옮김
2001 1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2004 교육실습 자료집 제 1권 발간
2005 2003학번 첫 유아교육 복수전공 실시
2005 교육실습 자료집 제 2권 발간
2005 제 1회 공과교재 개발대회
2006 교육실습 자료집 제 3권 발간
2006 제 2회 공과교재 개발대회
2007 2주기 교원양성 기관 평가
2009 교생실습 자료집 제 4권 발간
2010 청소년 동계 캠프 개최(기독교교육연구소 주최)
2010 교생실습 자료집 제 5권 발간
2010 제 3회 공과교재 개발대회
2011 청소년 동계 캠프 개최(기독교교육연구소 주최)
2011 3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2011 교생실습 자료집 제 6권 발간
2011 제 4회 공과교재개발대회
2011 안양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창립30주년 학술대회
자격증
교직 이수 시 중등교사 2급 정교사(종교) 자격증, 복수전공시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
학과사무실 정보
학과 사무실 : 수봉관 14층
조교 : 남윤경(nyk@anyang.ac.kr)
관련업무 : 교육실습, 교육봉사활동, 수강신청 안내, 졸업정보 제공, 각종 학과관련 문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