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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문화학과(전공)

기독교문화학과(전공) : 사회와 교계가 요구하는 성경적 신앙과 영성, 사랑과 실천의 학문을 겸비한 미래지향적인 기독교 문화사역자 양성

학과소개
21세기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현대사회와 교회의 문화적 요구에 부응하는 미래지향적인 목회자와 기독교문화 사역자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로서 한국의 신학대학 중 최초로 개설된 전문적인 기독교 문화사역 교육기관이다. 목회와 선교 현장뿐만 아니라 문화단체, 기독교 관련 방송, 언론, 출판, 상담, 문화기관, 시민운동기관 등과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실습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콘텐츠 창작 능력을 배양하며 산학협동체제를 구축하여 교육과 진로 준비에 효율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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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① 신학대학원 또는 기독교문화대학원 진학
② 기독교미디어 분야 ( 기독교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출판사 ) 진출
③ 기독교문화사역자 ( 문화기획자, 프로그래머, 문화연구자, 문화평론가, 문화벤쳐 등)
④ 청소년을 위한 문화사역자로 교회와 사회에서 활동
⑤ 기독교문학, 예술분야의 창작자, 문화콘텐츠 제작자
⑥ 문화복지사, NGO활동가, 사회복지사, 산업카운슬러
⑦ 문화예술을 활용한 문화치유사역자 ( 드라마치료, 웃음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
교육목표

기독교문화전공은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교계가 요구하는 성경적 신앙과 영성, 사랑과 실천의 학문을 겸비한 미래지향적인 기독교 문화사역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1. 21세기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목회와 교회환경의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성경, 신학, 기독교역사, 기독교철학, 미디어(Media) 기초이론을 철저히 연구한다.
  2. 기독교 세계관에 뿌리를 둔 기독교 인문학적 소양으로 문화를 분석, 비평,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실천적 기독교지성으로 육성한다.
  3.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복음사역과 기독교문화학을 공부한다.
  4. 교계와 사회에 나가 문화전문인으로서 활동하라 수 있는 다양한 실제방법론을 공부하므로 문화목회자, 문화선교사, 문화사역자의 역할을 다하도록 훈련한다.
연혁
1948. 8 장로회 신학교 설립 (서울 소재 남대문교회)
1950, 1 대한신학교로 교명 변경
1952. 9 대한신학교(각종학교) 인가 (문고 제1275호)
1978. 3 목회학과 40명(야간) 신설 인가
1979. 3 목회학과 40명(야간) 1회 모집
1981. 2 상급학교 입학학력 지정 (학무 1020-297)
1990. 11 “대한신학교”를 “대신대학”으로 개편 인가
1993. 3 “대신대학”을 “대신대학교”로 교명 변경 인가
1995. 3 “대신대학교”에서 “안양대학교”로 교명 변경 인가
1998. 1 목회학과 야간에서 주간으로 소속 변경
1998. 1 학과제에서 신학부 학부로 개편되어 신학전공, 목회학 전공 설치
2001. 7 목회학 전공 - 기독교문화 전공으로 학과 변칭 변경
2003. 제1회 영상제
2009. 3 기독교문화학과로 학생 모집
2011. 제1회 찬양제 및 제9회 영상제
교수진 소개
  • 이은선 교수

    학력
    • 총신대학교 신학박사(Ph.D) 교회사
    • 총신대학교 Th.M 역사신학
    • 총신대학교 M.Div 신학
    •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 교육학
    • 서울대학교 문학사 역사교육
    이메일
    eunlee@anyang.ac.kr

  • 강학순 교수

    학력
    • 마인쯔대학교 철학박사 철학
    • 뒤셀도르프대학교 철학석사 철학
    • 총신대학교 문학사 종교교육
    이메일
    hskang@anyang.ac.kr

  • 추태화 교수

    학력
    • 아우그스부르크대학교 철학박사 기독교문학
    • 뮌헨대학교 신학석사 기독교문학
    • 단국대학교 문학사 국어국문
    이메일
    twchu@anyang.ac.kr

발전계획

기독교문화학과(전공) 전공과목 표입니다.
주요과제 방 향
전공수업 관련 세미나
  • 학생들을 위한 기독교문화학과
  • 전공수업에 관한 피드백
  • 소통
  • 각 학년 간의 소통과 피드백 원활
  • 학과와 학우, 구성원 간의 소통
  • 문화단체, 기업과의 연계
  • 산업체 연계교육
  • 실습기회 제공
  • 학과 이미지 제고
  • 학과 재학생들의 의견수렴
  •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학과 홍보
  • 홈페이지 구축
  • 내부 행사
  • 영상제, 찬양제, 토론대회 등 다양한 행사 개최
  • 분과별 활동
  • 각 분과를 활용하여 문화사역 기회와 실무능력 향상
  • ※ 문화사역 증진을 위한 학과 내 분과: 기획팀, 영상팀, 찬양팀, 드라마팀, 미디어팀(로고스미디어)
    전공과목
    기독교문화학과(전공) 전공과목 표입니다.
    구분 교과목명 과목개요 수업목표 평가방법
    1학년
    [1학기]
    기독교
    역사의
    이해
    [TB1005]
    역사를 기독교의 시각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기독교 역사관을 확립
    하려는 목적으로, 역사가 무엇이며,
    그 역사를 이해하는데 가장 핵심인
    사관들의 유형을 이해하고자 한다.
    기독교 역사관의 정수인 어거스틴의
    역사관을 그의 신의 도성을 통해 연구
    하고자 한다.
    1. 일반 역사의 특성을 과거와 현재의
    1. 대화라는 관점에서 이해한다.
    2.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해 가는 시각을
    2. 가진 기독교 역사의 특성을 이해한다.
    3. 다양한 사관들의 특성과 함께 기독교
    3. 역사관의 특성을 이해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기독교입문
    [TB1006]
    기독교의 입문은 기독교에 대한 종합적인 개관을 통해 기독교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기독교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도록 지도한다. 바른 기독교를 깊게 연구하고 기독교의 개념을 파악하고 그 범위와 원리를 개진하여 생명력 있는 기독교의 토대를 놓는다. 또한 기독교에 대한 개관적 정리를 돕고 바른 이해를 갖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아리새내기세미나
    [TB1007]
    대학생활과 전공, 자아탐구와 삶의 목표 등에 관한 토론과 발표 및 조별과제를 통하여 기독교 문화학과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력을 높이고, 전공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긍정적이고 주도적인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한다. - 과거를 돌아보기 - 과거 습관 교정 - 현재를 바라보기
    - 대학 신입생, 대학생활(교우관계, 학교관계, 교양, 전공 수업 대비)
    - 자기계발, 도서관 이용, 동아리 및 취미생활,
    - 미래 준비하기 - 전공과 사회 진출
    출석 및 조별·개인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1학년
    [2학기]
    기독교 세계관 [TB2005]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인간의 세계관은 어떠한가. 기독교인이라면 여기에 상응하는 세계관이 필요하다. 그것은 기독교를 신앙하고 수호하며 전파하는 데에 준비된 세계관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독교의 세속화가 가속되어 가는데, 우리의 교과목 "기독교 세계관"은 기독교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라도 좋은 이정표가 되리라고 여겨진다.
    "기독교 세계관"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문제, 즉 기독교 내에서 자신과 타인의 문제, 자연과 창조의 질서, 궁극적인 실재와 하나님을 이해하는 데에 주력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교회와 사회를 반영하고 온건한 방향찾기를 모색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기독교문화입문 [TB2007]
    기독교문화의 개략적인 개념이해를 위해서 필요한 신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기독교문화와 관련된 이슈와 전문지식을 파악한다.
    1. 문화의 개념을 이해한다.
    2. 기독교 문화신학의 개략적 이해
    3. 문화선교의 개략적 이해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2학년 [1학기] 대중문화와 기독교 [TB3013]
    현대는 문화의 시대, 나아가 대중문화의 시대이다. 대중문화는 현대인들의 삶의 양식, 의미의 구조, 삶의 스타일을 규정짓는 주요한 요소이다. 강의 전반부는 문화 일반이해로 구성되고, 후반부는 현대 한국 사회문화 현상을 해석하는 연구수업으로 진행한다.
    A. 문화 이해 1. 대중문화, 2. 문화와 해석학. 3. 문화와 기독교
    B. 대중문화로 본 현대 한국 사회문화 분석: 권태(boredom, 독/Langeweile)
    권태와 창조성, 권태와 무기력, 권태와 우울증, 권태와 이상행동, 권태와 폭력, 권태와 -꼼수- 등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GS참여도평가
    미학이야기 [TB3023]
    문화이론에서 아름다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아름다움에 대한 학문이 미학이다. 미적 경험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 예술작품에 관한 분석과 이해, 예술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가? 예술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예술이란 무엇인가? 미학에 관한 역사적 흐름과 이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예술이해를 위한 기초적 교양과 안목을 갖도록 지도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토론수업 참여도평가
    기독교와 문화 [TB3025]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통해 기독교가 탄생하여 복음이 전파되면서 형성된 초대와 중세의 기독교와 문화의 관련성을 이해하고자 하는데, 초대교회는 로마제국의 이교문화를 극복하면서 기독교를 정착시킨 것과 중세는 게르만족을 개종시켜 기독교세계를 형성한 것을 이해한다.
    1. 초대 교회를 통해 기독교가 유대교, 헬라문화, 그리고 로마의 이교문화를 극복하여 로마 제국을 기독교화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2. 중세교회가 교황제, 수도원제도, 스콜라신학 등의 제도를 통해 교황권을 중심으로 한 중세문화를 형성하여 기독교권을 성립시킨 과정을 이해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기독교문화와 NGO[TB3026]
    문화예술 관련 조직이 보다 전문화되면서 그 형태도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면서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이에 현대 문화의 변화 가운데 기독교문화사역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그에 적합한 조직의 형태를 찾고 이를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과 관련된 각종 NGO의 형태와 그 변화를 살펴보고, 특별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연구함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기독교문화사역을 실행할 수 있는 조직 구성의 실제적 감각을 배양하도록 한다.
    1. 기독교문화사역의 적절한 조직 형태로서의 NGO에 대해 고찰한다.
    2. 기독교문화 사회적 기업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한다.
    3. 협동조합을 통한 기독교문화사역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한다.
    4. 지역 친화적 기독교문화사역을 위한 방안으로 마을기업에 대해 고찰한다.
    수시평가 및 과제물, 출석 및 조별 발표, 수업참여도
    기독교와 미디어[TB5031]
    인간의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한다. 이를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미디어의 역사적 발전 단계, 미디어의 효과, 미디어와 수용자의 관계를 학습한다. 또한 기독교 세계관과 성경을 통하여 어떻게 미디어를 수용, 활용해야 하는지를 모색해본다.
    ‘기독교와 미디어’ 과목은 현대 사회를 주도하는 미디어와 관련된 제반 현상들을 기독교적 시각에서 분석하며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토론 및 특별활동 참여도평가
    2학년 [2학기] 문학작품속의 철학 [TB4020]
    문학작품의 핵심에는 철학적 의미가 내재하고 있다. 인간의 정신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철학은 곧 훌륭한 문학작품을 만든다. 우리에게 친숙한, 혹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문학작품을 통해서 철학적인 의미를 발견하는 일은 흥미롭기도 하다. 현대의 "사상의 빈곤" 시대에 문학작품을 통해 철학에로의 접근을 시도해본다.
    선별된 문학작품들 속에 내재해 있는 철학적인 의미를 발견해본다. 이를 바탕으로 여러 문학작품 내지는 영상물이나 미술작품 등에 내재해 있는 철학적인 의미를 찾는데 주력한다. 문학작품과 모든 학문의 근간에 철학이 자리잡고 있음을 간파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개인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문화치유론 [TB4021]
    문화가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병을 주고, 또한 어떻게 치유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지 연구하려 한다. 또한 기존의 방법들이 기독교적으로 어떻게 비판, 수용될 수 있는가 하는 점도 살펴보려 한다.
    1. 현대 문화와 정신건강, 한국사회와 한국인의 심리
    2. 문화의 치유적 속성 연구
    3. 문화의 치유적 방법론 연구
    4. 기독교와 문화 치유의 관계 조명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GS참여도평가
    개신교와 문화 [TB4026]
    종교개혁 이후에 생겨난 개신교와 문화와의 관계. 루터, 츠빙글리, 칼빈, 재세례파, 영국 성공회 등의 형성과 그 교파에서 생겨난 기독교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17-8세기에 독일의 경건주의와 합리주의, 영국의 감리교운동, 19세기 화란의 신칼빈주의, 20세기의 신정통주의와 문화적 특성을 이해한다.
    1. 르네상스 인문주의와 개신교 탄생의 문화적 관련성을 이해한다.
    2. 루터, 츠빙글리, 칼빈, 재세례파, 성공회 등의 독특한 기독교문화를 이해한다.
    3. 17세기부터 20세기에 걸친 각교파에서 생겨난 기독교문화를 이해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기독교 언론 취재 방법론 [미정]
    현대의 매스미디어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융합을 통하여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매스미디어의 기본은 언론(Journalism)의 역할이다.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언론에 대한 개념, 역할,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어떻게 취재, 기사화 되는지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하게된다. 이는 기독교 언론인으로 가져야할 기본 교육에 해당된다.
    1.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보도에 관한 실습을 한다.
    2. 보도 아이템 선정, 취재 과정, 취재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3. 개인별 기획, 취재, 기사작성을 통하여 포트폴리오 만든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기독교문화와 NGO워크샵 [미정]
    <기독교문화와 NGO>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다 실제적인 현장 감각을 배양하기 위한 실습 위주의 수업이다. 기독교문화사역의 구체적인 조직으로서의 각종 NGO의 형태와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에 대한 전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 사회에 자리잡아가고 있는 해당 현장을 탐방하고 분석하며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형태의 조직을 구상하고 기획해보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원화된 문화의 시대에 적합한 기독교문화사역 조직을 실제적으로 구상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1. 기독교 안팎의 문화예술과 관련된 NGO,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탐방한다.
    2. 탐방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현장에 대해 분석한다.
    3. 위의 과정을 바탕으로 기독교문화사역의 실제적인 조직구성과 운영방안을 기획한다.
    조별 탐방 및 발표, 과제물 및 출석, 수업참여도
    3학년 [1학기] 기독교문학 [TB5022]
    문학은 오래전부터 기독교계에서 홀대받아온 영역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제는 영성, 상상력, 설교, 치유, 내러티브 등에서 다시 그 중요성에 주목을 받고 있다. 기독교문화 컨텐츠에서도 문학은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영역이다.
    1. 문학의 이해. 2. 기독교문학 이해
    3. 삶과 현실의 이해 4. 작가 정신과 작품 이해
    5. 기독교 사역에 활용 6. 문화컨텐츠 창조성에 기여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GS참여도평가
    기독교문화철학 [TB5033]
    문화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문화에 대한 학문적 이론들과 현대에서 중요하게 논의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다룬다. 리처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를 중심으로 기독교적 관점에서 문화를 분석하고 평가하고자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기독교 문화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한다.
    다양한 문화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독교적 관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미디어 선교원론 [TB5041]
    기독교 선교의 기초이자 최종 목표인 ‘기독교 영성’을 정리한다. 각 기독교 영성 전통과 주요 미디어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효과적인 선교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방안을 모색한다.
    기독교 영성 전통을 12가지로 정리한다. 각 전통의 장점을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전파할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모색한다. 나아가 미디어를 통해 기독교 영성의 구체적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략의 기능 능력의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워십음악분석 [TB5037]
    21세기 한국교회 예배갱신에 따른 교회 음악의 변화를 바라보면서 개교회의 예배음악이 어떤 변천과정을 가져왔으며 지금의 시대의 예배자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예배음악의 사역을 연구해보며 과정 중 오랫동안 예배음악을 주도하고 있는 선교 단체를 방문하고 분석하여 개교회의 적용점을 찾아보는 수업이다. 중요한 것은 예배사역의 정확한 이해와 예배 안에서의 음악의 역할을 서로 검토 하면서 한국교회의 예배모델를 찾아 대안을 찾아보고 음악의 역할이해를 연구 모색하여 현대예배의 모형을 디자인해 볼 것이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그룹활동 참여도평가
    문화기획과 문화콘텐츠 [TB5039]
    최근에 문화적 산물인 컨텐츠들은 미디어(Media)라는 다양한 전달매개체에 의하여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 수업은 문화, 컨텐츠, 미디어, 기독교의 관계속에서 문화기획과 문화컨텐츠를 고찰하는데 있다.
    문화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시각중심문화에 대하여 고찰한다.
    다양한 미디어의 기획, 제작과정을 이해한다.
    기독교내의 시각문화를 기획하고 제작해본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현장학습 참여도평가
    취업특강 [TB5040]
    기독교문화학과생으로서 직업은 하나님의 문화명령과 소명에 순종하는 것이다. 현대의 다양한 직업 가운데서 기독교인으로서 기독교문화학과생으로 어떠한 직업의식을 가져야 하며, 준비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다양한 현장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자신들의 직업적 소명을 확신시키고자 한다.
    1. 기독교인의 직업 소명의식을 가진다.
    2.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배운다.
    3. 현장 전문가들의 특강을 통해 직업 소명을 확인한다.
    출석 및 실습보고서 평가, 수업 참여도평가
    기독교 신문 제작 [TB5043]
    전통적으로 신문은 저널리즘을 대표하며, 동시대의 사회, 문화, 경제 등의 소식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신문은 인쇄매체로 대표되어지나 현재에는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하여 변형되어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교계에서도 기독교 세계관을 담은 다양한 신문들이 기독교 언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신문의 제작 실습을 통하여 매체 제작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고자 한다.
    1. 신문제작에 대한 개념 및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2. 신문제작에 필요한 보도사진, 보도기사쓰기, 편집 등의 필수 사항을 실습한다.
    3. 선수 과목으로 기독교 언론취재방법론이 요구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예배와 문화론 [TB6027]
    현대사회의 문화적 변동에 따라 교회의 예배의 변화를 살펴본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민주화 등의 새로운 사회문화적 변화에 전통적인 예배의 형식과 내용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지역사회와 도시에서 새롭게 변화되는 교회의 모습을 살펴본다.
    예배와 문화의 관계를 숙지. 현대교회의 예배의 변화상을 숙지. 현대문화에 응답하는 새로운 예배의 필요성 인식. 도시교회의 지역성과 공동체성 이해
    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3학년 [2학기] 문화비평과 글쓰기 [TB6034]
    비평의 한 분야로서 문화비평은 문화적 성찰의 기초 단계이므로 문화를 연구하는 이들에게는 피해갈 수 없는 과정이고, 글쓰기 또한 자신의 내적 고찰을 표출하는 통로이기에 문화를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필수과정이다. 최근에는 문화생산과 관련하여 스토리텔링과 스토리창작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데, 이를 창조적 글쓰기(Creative Writing)와 연관하여 폭넓은 문화활동과 창조적 문화비평에 이르도록 안내한다.
    1. 다양한 사회, 문화현상에 대한 (기독교적) 비평적 안목기르기
    2. 비평적 성찰을 (기독교적) 글쓰기로 확립, 정리하기
    3. 문화생산자로서 독창적 스토리 구성을 훈련(내러티브)
    4. (기독교세계관적) 논술적 사유 훈련, 글쓰기의 실제 연습,
    5. 타인의 글을 교정, 첨삭하므로 필자로서 주관을 넓혀감
    6. 간행물 편집자, 예비기자로서 글쓰기실력, 안목과 소양을 훈련
    7. 독서, 논술지도자의 훈련을 통하여 취업대비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그룹활동 및 수업 참여도평가
    기독교와 음악치료 [TB6036]
    기독교사에서 보이는 음악의 치유를 그 속성으로부터 현재 연구되고 있는 음악치료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공부함으로서 이론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음악치료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음악치료의 다양한 방법들을 배우고 경험해본다. 후반부에서는 대상(population)에 따른 음악치료를 고찰하며 기독교 현장에서 음악치료의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의 성실도 및 참여도평가
    기독교와 문화신학 [TB6041]
    문화를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해석하기 위해서 조직신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자 하며, 역사적으로 유명한 신학자들인 어거스틴, 루터, 칼빈, 카이퍼, 바르트, 폴 틸리히, 프란시스 쉐퍼 폴 리쾨르, 벤후저 등의 문화신학 이론을 개괄한다.
    1.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조직신학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2. 개혁주의 계통의 신학자들의 문화에 대한 신학적 이해를 개관한다.
    3. 개혁주의 문화신학을 정립하여 한국적 기독교문화를 창조하는 것을 추구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 참여도평가
    기독교와 미술치료 [TB6042]
    기독교 신앙을 기초로 미술활동을 통해 심신의 어려움을 도와주는 미술치료를 이해하고, 교육, 상담, 복지등 선교현장에서 활동가능한 미술치료기법을 이해한다.
    미술활동을 통하여 내면의 치유와 통찰을 경험하고, 미술치료에 대한 이론과 더불어 사역이나 상담에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미술활동기법을 습득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워십리더의 운영과 실제 [TB6040]
    이수업은 현재 예배음악의 발달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예배인도의 정체 확립과 실용적인 확립에 있다.  이 수업은 한국교회의 예배 문화 현실을 통찰 하고 연구하며 21세기 예배의 신모형을 찾아가는 수업이다.
    실습과목이 아니지만 수업전 조별 세미워쉽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이 수업의 목표는 수업에 참여한 자신이 예배자인가를 찾아가고 예배자로써 바라보는 한국교회의 현실을 통찰하고 분석해서 좀더 개선적인 방안을 모색하며 인도자의 리더쉽에 대한 연구또한 이르게 되어 한국교회 예배문화의 현 주소를 자극하여 예배문화와 예배인도자의 쌍방 발전을 도모하도록 한다.
    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그룹활동 참여도평가
    기독교와 문화마케팅 [TB6038]
    ‘기독교와 문화마케팅’ 과목은 최근 기업 및 문화계를 중심으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문화마케팅에 관련된 제반 내용과 현상들을 살펴보고, 이를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에서 기독교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마케팅의 개념과 내용을 정리하고, 근래 문화마케팅이 부각되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또한 실제적인 사례 제시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문화마케팅에 대한 현실적인 감각을 키우도록 한다. 나아가 제시된 수업 내용을 기반으로, 학생들 스스로 문화 마케팅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그 전망을 제시케 하여, 문화마케팅 기획 능력의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 및 토론 참여도평가
    미디어 선교 방법론 [미정]
    구술, 문자, 방송,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특징과 각 시대마다 유효했던 선교 방법을 정리한다. 특히 새롭게 형성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와 관련된 제반 내용과 현상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방안을 모색한다.
    미디어 변화에 따른 선교의 개념과 내용의 변화와 확장을 정리한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선교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살펴본다. 또한, 실제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미디어 선교에 관한 현실적 감각을 키우도록 한다. 나아가 미디어 선교의 기획 능력의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과제물 평가, 수업참여도평가
    4학년[1학기] 문화이론과학제간연구 [TB7018]
    문화는 다양한 요소들의 복합체이므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시 다양한 접근과 이론이 요구된다. 학제간 연구는 시대적 요구이며, 나아가 세계와 그 현상이 복합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 수업은 다양한 학문의 접근을 통해 문화를 더욱 이해하게 안내하려한다.
    1.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접근 유도
    2. 복합적 실체인 문화를 폭넓게 이해
    3. 학문적 융합방법을 통해 문화해석의 지경을 확대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발표, 과제물 평가, GS참여도평가
    현대문화와 사상 [TB7016]
    현대 문화의 트렌드들을 살펴보면서 인간과 문화의 상관성을 알아본다. 그리고 문화 신드롬과 현대문화를 움직이는 대표적인 사상들을 개관한다.
    현대문화와 사상들을 살펴봄으로서 기독교 관점에서 이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판단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해 본다. 그리고 미래지향적 대안문화를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를 탐구한다.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발표, 과제물 평가, 수업 참여도평가
    4학년
    [2학기]
    기독교 문화실습 [TB8015]
    본 강의는 21세기 급변하는 삶의 현장 속에서 기독교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선교현장 탐방을 통해 문화소비자에서 문화생산자, 문화선교사역자로서의 기초 준비를 하고, 새로운 선교에 대한 창역을 구축하여 새로운 세대에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구축한다.
    1. 선교에 대한 이해 구축
    2. 문화사역과 새로운 선교전략의 이해
    3. 문화사역기관 및 벤처선교기관 이해와 운영 전략 정립
    4. 각 기관 탐방을 통한 새로운 선교 비전구축
    5. 문화선교와 창역 구축과 적용론
    중간·기말시험,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그룹활동 참여도평가
    기독교 문화기획
    [TB8020]
    문화생산물과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을 위해서 기획은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 과목에서는 문화기획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획자로서의 마인드를 갖기 위한 훈련과 기초적인 기획서작성을 진행한다. 특히 기독교문화생산자로서 문화를 바라보는 안목과 기획력을 습득한다.
    1. 문화기획의 개념을 이해한다.
    2. 문화기획자의 마인드를 갖는다.
    3. 기독교문화현장을 이해한다.
    4. 기획서를 실제로 작성해 본다.
    출석 및 조별발표, 과제물 평가, 그룹활동 및 수업 참여도평가
    표준이수표
    기독교문화학과(전공) 표준이수표 표입니다.
    전공과목
    1학기 2학기
    학년 과목명 학점 학년 과목명 학점
    1 기독교 역사의 이해 3 1 기독교 세계관 3
    신학 입문 3 기독교 문화입문 3
    아리새내기세미나 P    
    아리새내기세미나 P
    교필(구약개요,신학과경건) 1, 3 교필(신약개요) 1
    교선 8 교선 11
    총 학점 18 총 학점 18
    2 기독교와 문화 3 2 개신교와 문화 3
    대중문화와 기독교 3 문학작품속의 철학 3
    기독교문화와 NGO 3 문화치유론 3
    미학이야기 3 기독교 문화와 NGO워크샵 3
    기독교와 미디어 3 기독교 언론 취재 방법론 3
    교선 3 교선 3
    총 학점 18 총 학점 18
    3 기독교문학 3 3 미디어 선교 방법론 3
    기독교 신문제작 3 문화비평과 글쓰기 3
    예배와 문화론 3 기독교와 문화신학 3
    워십음악분석 3 기독교와 음악치료 3
    기독교문화철학 3 기독교와 문화마케팅 3
    미디어 선교원론 3 기독교와 미술치료 3
    문화기획과 문화컨텐츠 3 워십리더의 운영과 실제 3
    취업특강 1    
    교선 - 교선 -
    총 학점 22 총 학점 21
    4 졸업논문 P 4 졸업논문 P
    현대문화와 사상 3 기독교 문화실습 3
    문화이론과 학제간 연구 3 기독교 문화기획 3
    교선 3 교선 3
    총 학점 9 총 학점 9

    ** 학년별 표준이수 총 학점은 학기별 최저이수학점에 기준(학기별 최저18학점, 최대21학점)
    단, 4학년은 최저9학점

    교과연계도
    졸업자격
  • 졸업에 필요한 최소 이수학점 : 140 학점
  • 졸업에 필요한 최소 전공교과목 이수학점 : 66 학점
  • 졸업에 필요한 최소 교양교과목 이수학점 : 44 학점
  • 복수전공 졸업에 필요한 최소 전공학점 : 36 학점
  • 졸업을 앞둔 학기 졸업논문 제출 필수
  • 채플 6학기 이상 패스
  • 졸업외국어 시험 패스 (토익: 430점, 토플: 386점, 텝스: 335점 이상, 편입생 제외)
  • 편입생 최소 전공교과목 이수학점: 36 학점
  • 편입생 채플 2학기 이상 패스
  • 자격증정보
    각 분야별 전문 자격증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을 개설하고 수업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안양대학과 (사)국제레크리에이션협회, 산학협력에서 지원하는 장학 혜택의 기회와 전문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한다.

    <자격증 종류>
    ① 인터넷 선교사
    ② 웃음치료사
    ③ 사이버 상담사
    ④ 레크레이션 리더
    ⑤ 가정폭력 상담사
    ⑥ 비블리오 드라마(초급)
    ⑦ 비폭력대화법
    ⑧ 전문 상담사(입문)
    ⑨ 문화복지사
    학과사무실 정보
    위치: 수봉관 14층 1404호 (기독교문화학과 실습실 내, 학과사무실 위치)
    연락처: 031 - 467 - 0941
    담당업무: 수강신청 안내, 졸업정보 제공, 각종 학과관련 문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