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ue
- 사랑과 섬김, 지성을 상징하는 파란색은 온 세계와 우주로 뻗어나가는 안양대학교를 상징한다.
- Yellow
- 태양의 열정과 민들레의 강인한 정신을 담은 노란색은 안양대학교의 아름다운 리더를 의미한다.
- 민들레의 강인함
- 노란 꽃잎 하나하나가 홀씨가 되어 세상의 구석구석으로 날아가 저 홀로 묵묵히 꽃을 피우는 겸손함과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피어나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민들레는 본 대학의 기독교 정신과 한구석 밝히기 정신으로 아름다운 리더 육성이라는 안양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나타낸다.
- 화합과 배려의 은행나무
- 은행나무는 오래 살며, 수형이 크고, 잎이 곱고 아름답다.
사람들에게 넓고 짙은 그늘을 제공하여 화합하게 만드는 정자목(亭子木)으로도 큰 몫을 담당하고 있으며, 목재는 결이 곱고 치밀하며 탄력성이 있어서 가구 · 조각 등에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은행잎은 심장병 치료약재로도 사용되어,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소중한 나무이다.
배려를 주도하는 아름다운리더상의 정신을 바로 은행나무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한국과 중국등지에 분포되어 있는 동물로서 천연기념물 제 217호로 지정된 산양은 평화, 자유 등을 나타내며 온순한 동물로서 본 대학의 건학 이념인 기독교정신과 조일우정신을 함께 나타낼 수 있는 동물이며 군집생활의 특성은 선 · 후배간의 단결과 인화를 나타내고 고산지대에서의 끈질긴 생활은 본 대학의 힘찬 전진과 번영을 상징한다.